강봉균 전 재정경제부 장관은 김우중 대우그룹 전 회장이 제기한 대우그룹의 ‘기획 해체론’에 대해 “어불성설”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외환위기 직후 대통령 경제수석비서관으로 경제정책을 입안했던 강 전 장관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대우차가 위험해진 건 김우중 회장이 자초한 일”이라며 “다른 그룹들은 부채비율 낮추려고 자구노력을 하는데 김 회장은 자구노력을 할 생각이 전혀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대신 정부가 특단의 조치를 해주면 (유동성 위기를) 넘어갈 수 있다고 믿고 있었고 거기에는 김대중 대통령과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는 생각도 작용한 듯하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경제학과 교수가 출간 예정인 대담집 ‘김우중과의 대화-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를 통해 대우그룹의 기획 해체론을 주장했다. 당시 강봉균 경제수석은 김우중 회장 접견 자료를 통해 원화약세 상황에서 대우는 무역흑자로 위기를 극복하려 했지만, 국제통화기금(IMF) 당시 경제팀은 이를 밀어내기 수출, 돌려막기 수출로 폄하시키며 자금줄을 묶어놓고 대우에 부정적인 시각을 만들어 부실기업으로 몰고 갔다고 밝혔다.
특히 대우자동차는 GM의 투자를 받아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려 했지만, 당시 관료들이 GM과의 협상은 깨졌다며 투자 유치를 막았다고 주장했다. 신흥국시장 개척과 글로벌 경영 등 그의 경영 혜안을 당시 정부가 이해하지 못하고 대우를 해체시켜 국가경제에 30조원에 달하는 엄청난 기회비용을 치르게 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강 전 장관은 “당시 경제관료들이 특별히 김 회장을 미워할 까닭이 없다”면서 “그때는 경제가 파탄 나서 실업자가 넘쳐나던 때인데 경제관료들은 어떡하든 대우라도 무너지지 않게 하려고 애를 썼다”고 반박했다.
또 김 전회 장은 김대중 당시 대통령이 김 전 회장을 신뢰해 청와대 경제정책 회의에 참석하게 됐는데, 이때 그가 IMF가 요구하는 것 이상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경제관료들의 정책에 반대하며 수출을 통해 IMF 체제를 조기 탈출하자는 주장을 편 것이 불화를 초래했다고도 했다.
이에 대해 강 전 장관은 “당시 김 회장은 정부 내에서 정부 정책을 반대할 위치에 있지 않았다”며 “아무리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라고 해도 자기 회사에 대한 지원을 요청하는 입장에 있는 재벌 총수와 정책 현안을 논의했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지적했다.
대우그룹 해체로 직결된 삼성그룹과의 자동차 빅딜 무산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제휴협상 결렬도 당시 경제관료들의 의도 때문이라는 김 전 회장의 주장에서도 “앞뒤가 맞지 않는다”며 반박했다. 그는 “삼성과의 빅딜은 ‘삼성 공장에 만든 차는 삼성에서 다 사가라’ 는 등의 김 회장의 무리한 요구 때문에 파기됐다”고 설명했다.
대우그룹에 대한 워크아웃 선언 후인 1999년 12월 GM이 대우자동차를 50억∼60억달러에 인수하겠다는 인수의향서를 이헌재 당시 금감원장에게 비밀리에 보냈으나 이를 묵살했다는 김 전 회장 주장에 대해서는 “들은 바 없다”고 말했다.
강 전 장관은 김 전 회장에 대해 인간적인 안타까움도 드러냈다. 그는 “(대우그룹 해체라는 상황을)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한다. 개인이 부도덕해서 그랬겠느냐”면서 “그룹이 커졌는데 전문경영인 없이 혼자서 다 판단하다 보니 잘못된 판단을 한 것이다. 그분한테 돌팔매질을 해서는 안된다고 본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