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과 메신저 업체, 정부가 세월호와 관련한 악성댓글·유언비어와 전면전에 돌입했다. 상황이 심각한 만큼 단순히 ‘캠페인’ 수준에서 머물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악성댓글은 세월호 침몰 피해자들을 두번 세번 더 울리고 있다. 이들에게 타인에 대한 ‘공감’은 없다. 최소한의 양심조차 기대하기 힘든 수준이다.
“300명의 학생들이 전라도 바다에서 강제 민주화 당한 사건”, “유가족들 보험금으로 여행갈 생각하니 웃음이 나지?” 등등. 차마 입에 담기도 힘들다.
이에 따라 네이버, 다음커뮤니케이션, SK커뮤니케이션즈 등 포털 3사가 잇따라 악성댓글을 막기 위한 강력한 대책을 세우고 있다.
22일 네이버는 400명에 달하는 고객센터 전체 인력의 상당수를 악성댓글 모니터링 인력으로 재배치했다. 사고 지역이 전라도 해역이라는 점을 두고 지역감정이 섞인 비방을 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조롱글 등은 아예 삭제조치 하고 있다. 지금까지의 악성댓글 삭제 조치는 대부분 피해자의 신고를 통해 이뤄져 왔다. 작성자의 ‘표현의 자유’ 때문이다. 하지만 세월호와 관련해서는 수백~수천개의 댓글이 달리고 있는 만큼 악성댓글 신고가 어렵다고 보고 심각할 경우 직접삭제 조취를 취하기로 한 것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댓글에 찬성과 반대 그리고 신고기능을 일일이 적용해 자체적인 댓글 정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다음은 모니터링 전문 자회사인 ‘다음 서비스’를 통해 악성 게시물에 대응하고 있다. 24시간 뉴스센터에서 댓글과 게시물 민원도 받고 있다.
카카오는 카카오톡, 카카오 스토리 등을 통한 유언비어 유포를 막기 위해 ‘신고’ 기능을 적극 이용하라는 공지와 함께 자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방통심의위는 “모니터링과 신고로 불법성이 있는 게시물을 발견하면 심의에 착수해 삭제, 접속차단, 이용해지 등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도 악성댓글이나 유언비어가 유포되면 즉각적인 조사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서울 사이버 범죄 수사대 관계자는 “16일 이후부터 유언비어나 악성댓글과 관련한 신고가 많이 들어오고 있다”며 “철저한 추적조사를 통해 관련자에게 강력한 제재조치를 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너무 많은 댓글과 문자가 실시간으로 오가고 있고, 사안에 대한 감정적인 비판과 악성댓글의 경계가 모호해 걸러내기가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실시간으로 스팸이나 스미싱 문자를 걸러내기 어려운데다 일반 사용자들의 권리를 침해할 수 있어 사전 제재가 어렵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올바른 인터넷 사용문화 확립이 절실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한국인터넷진흥원 관계자는 “악성댓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나 사회단체가 캠페인, 교육 등을 벌이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가장 좋은 해결책은 네티즌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신중하게 댓글을 다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