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금융위원장이 금융회사에 텔레마케터들의 고용 및 소득 보장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신 위원장은 2일 개최된 금융상황 점검회의에서 “(텔레마케팅 금지 등) 이번 조치는 국민들의 불안 해소를 위한 한시적 조치인 만큼 다소 어려움이 있다 하더라도 텔레마케터들의 고용과 소득에 불이익이 없도록 금융회사가 대승적 측면에서 책임지고 고용 안정 보장 등의 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말했다.
1억건 이상의 고객정보가 유출된 이번 카드 3사 정보유출 사고 관련 금융당국은 불법 정보 취득·유통 수요를 근본적으로 차단하기 위해 전화·문자메시지(SMS) 등 비대면 거래 한시 중단하는 조치를 취한 바 있다.
이어 신 위원장은 이번 사고가 우리나라의 해묵은 개인정보 불법 유통 관행을 되짚어보고 금융회사뿐 아니라 우리 사회 전반의 개인정보보호 시스템을 전면 정비해 나가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3개 카드사 창구동향을 점검한 결과 빠른 속도로 안정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하지만 카드사 정보유출사고 문제에서 촉발된 개인정보보호 이슈가 불법적인 정보수집 및 유통 문제로 파급되면서 국민들의 불안감이 여전히 큰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런 조치가 금융회사가 지나치게 외부조직에 의존하는 관행에서 벗어나 내부조직 역량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설 연휴 동안 카드 재발급 신청 등 민원해소에 불편함이 없도록 카드사와 은행은 콜센터, 영업점, 은행 거점점포를 비상가동했다. 또한 금융당국은 지난달 27일부터 금융회사 고객정보보호 실태에 대한 전면적 점검에 들어갔다.
금융당국은 향후 이미 발표된 개인정보유출 재발방지대책과 개인정보 불법 유통·활용 차단조치 관련 정책 이행을 속도감있게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특히 해당회사에 대한 제재 절차도 조속히 진행해 빠른 시일 내에 현행법상 최고한도의 제재조치를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