뒤엉킨 현대건설 매각 '국제 망신' 자초

입력 2010-12-16 11:12 수정 2010-12-16 1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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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매각작업이 결국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현대그룹이 프랑스 나티시스은행으로 부터 대출받은 1조2000억원의 증빙자료로 제2차 대출확인서를 제출했지만 채권단은 소명자료가 불충분하다고 결론을 내렸다.

현대그룹은 물론 예비협상대상자인 현대차그룹에 대한 책임론도 비등해 현대차그룹과 매각을 진행하기도 여의치만은 않은 상황이다.

금융당국도 비난을 피하기 어렵게 됐다. 5조5000억원의 초대형 M&A를 국제적 망신꺼리로 만든 것은 어떤 이유로도 책임을 면하기 어렵다.

결국 현대건설 매각작업은 양자 택일의 기로에 서 있다. 채권단이 현대그룹이 제출한 증빙자료가 불충분하다고 결론을 내린 만큼 채권단과 현대그룹이 맺은 양해각서(MOU)를 해지하고 예비협상대상자인 현대차그룹과 협상을 진행하는 것이다. 물론 이 경우 법정다툼으로 이어져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현대차와 현대그룹 모두 현대건설 매각작업 파행에 책임이 있는 만큼 처음부터 매각작업을 다시 시작하는 것도 채권단과 정부가 선택할 수 있는 카드다.

현대건설 매각이 이처럼 파행으로 치닫게 된데에는 일차적으로 매각 계획을 제대로 짜지 못한 채권단에 있다. 자금 출처도 꼼꼼히 따지지도 않고 우선협상대상자부터 성급하게 선정하는 태도는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승자의 저주’가 우려되는 마당에 증빙자료를 내놓지 않고 매각절차 진행만 요구하는 현대그룹 태도 역시 비난을 피할 수 없다. 현대차그룹도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에서 1조원 이상 자금을 인출하고 채권단 관계자들을 상대로 소송을 선언하는 등 딴지걸기 행태도 글로벌기업으로서의 성숙한 태도는 아니었다.

정부,채권단, 현대그룹, 현대차그룹 모두 책임을 통감하고 현대건설 매각작업이 원만히 진행되도록 협조해야 할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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