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물가 상승률 2.6%…4개월 연속 2%대 [상보]

입력 2024-08-02 08: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자료=통계청)
(자료=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4개월 연속 2%대에 머물렀다.

통계청은 2일 발표한 ‘7월 소비자물가동향’에서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114.13(2020=100)으로 전년 동월보다 2.6% 상승했다고 밝혔다. 상승률은 전월(2.4%)보다 0.2%포인트(P) 높아졌으나, 4월 이후 4개월 연속 2%대에 머물렀다.

근원물가에 해당하는 농산물·석유류 제외지수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비교기준 근원물가인 식료품·에너지 제외지수는 각각 2.1%, 2.2% 상승하며 전월과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다만, 생활물가지수 상승률(3.0%)은 전월(2.8%)보다 다소 높아졌다. 신선식품지수 상승률은 전월 11.7%에서 7.7%로 둔화했으나,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지출 목적별 물가는 식료품·비주류음료(3.6%)와 교통(5.2%) 기타 상품·서비스(4.4%)가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품목 성질별로 상품은 2.9% 올랐다. 채소류 안정(-1.6%)에도 과일값 상승세가 이어지며 전체 농산물은 9.0% 상승했다. 축산물(2.2%)과 수산물(0.9%)은 안정적인 흐름을 이어갔다. 공업제품은 가공식품이 2.0% 상승에 그쳤으나, 석유류가 8.0% 올랐다. 서비스는 공공서비스(1.9%)와 개인서비스(2.9%) 모두 3%를 밑돌았다.

품목별 물가를 보면, 농·축·수산물에서는 사과(39.6%), 배(154.6%), 김(29.6%), 배추(13.4%) 등이 큰 폭의 오름세를 이어갔다. 공업제품에선 휘발유(7.9%), 경유(10.5%), 수입승용차(5.5%), 건강기능식품(5.7%), 한방약(11.2%), 남자외의(7.0%) 등이 상대적으로 높은 상승률을 보였다. 공공서비스는 시내버스료(11.7%)를 중심으로, 개인서비스는 보험서비스료(15.1%)와 공동주택관리비(4.3%), 구내식당식사비(3.8%), 치킨(5.2%) 등을 중심으로 올랐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20년 째 공회전' 허울 뿐인 아시아 금융허브의 꿈 [외국 금융사 脫코리아]
  • 단독 "한 번 뗄 때마다 수 백만원 수령 가능" 가짜 용종 보험사기 기승
  • 8만 달러 터치한 비트코인, 연내 '10만 달러'도 넘보나 [Bit코인]
  • '11월 11일 빼빼로데이', 빼빼로 과자 선물 유래는?
  • 환자복도 없던 우즈베크에 ‘한국식 병원’ 우뚝…“사람 살리는 병원” [르포]
  • 100일 넘긴 배달앱 수수료 합의, 오늘이 최대 분수령
  • '누누티비'ㆍ'티비위키'ㆍ'오케이툰' 운영자 검거 성공
  • 수능 D-3 문답지 배부 시작...전국 85개 시험지구로
  • 오늘의 상승종목

  • 11.11 12:59 실시간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14,242,000
    • +6.59%
    • 이더리움
    • 4,470,000
    • +2.62%
    • 비트코인 캐시
    • 620,500
    • +4.37%
    • 리플
    • 831
    • +4.66%
    • 솔라나
    • 293,800
    • +4.97%
    • 에이다
    • 835
    • +12.84%
    • 이오스
    • 814
    • +15.79%
    • 트론
    • 231
    • +2.67%
    • 스텔라루멘
    • 157
    • +8.28%
    • 비트코인에스브이
    • 86,100
    • +8.3%
    • 체인링크
    • 20,190
    • +4.34%
    • 샌드박스
    • 424
    • +10.4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