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트랜스포메이션(인공지능 전환) 시대를 맞이하기 위해 사업 혁신을 해야 한다.”
올해 신년사에서 이같이 강조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19일 서울 롯데호텔잠실에서 장남 신유열 롯데지주 미래성장실장(전무)를 비롯한 경영진 80여명과 유망 스타트업의 기술을 직접 체험했다.
‘2024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옛 사장단회의)’에 앞서 열린 ‘2024 롯데 인베스트먼트 쇼케이스’를 통해서다. 인베스트먼트 쇼케이스는 롯데 경영진이 유망 스타트업의 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이들과 신규 사업 또는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한 행사다.
인공지능(AI) 기반 콘텐츠 제작, 사물인터넷(IoT) 기반 초소형 점포, 자율주행 로봇, 바이오 등 다양한 분야의 16개 유망 스타트업이 인베스트먼트 쇼케이스에 참가했다.
대표 스타트업은 △롯데칠성음료 사내 벤처에서 출발한 사물인터넷(IoT, Internet of Things) 기반 무인스토어 ‘워커스하이’ △자율주행 로봇 설루션업체 ‘클로봇’ △고해상도 저중량 증강현실(AR) 글래스업체 ‘레티널’ 등이다.
신 회장과 신 전무를 비롯한 경영진들은 이날 오후 VCM 회의 시작 전 회의장 옆에 마련된 쇼케이스 전시장으로 입장, 16개 유망 스타트업의 제품과 기술을 골고루 체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신 회장은 올해 1월 상반기 VCM에서 “AI를 단순히 업무 효율화 수단으로 생각하지 말고 혁신의 관점에서 본원적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여겨달라”고 독려한 바 있다.
신 회장의 주문에 맞춰 롯데그룹은 현재 전사적으로 AI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의 최신 기술을 사업에 접목하는 등 미래 성장동력을 키우고 있다. 그룹의 전반적인 AI 기반 기술을 담당하는 롯데이노베이트가 AI를 활용한 실행력 강화 전략을 집중 공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