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고 나면 금세 치솟는 고물가로 인해 주목받던 짠테크 소비자가 ‘밸류 해커’(Value Hackers)로 진화하고 있다. 밸류 해커는 지출은 최소화하면서도 품질을 희생하지 않고, 동시에 혜택과 가치를 꼼꼼히 챙기는 이들을 말한다. 극도의 가치를 추구한다는 점에 짠테크와 비슷한 소비특성을 보이지만, 가격뿐 아니라 품질을 꼼꼼히 따지고 자신만의 절약 노하우도 적극적으로 공유한다는 점에서 한층 진화한 짠테크 소비자들이다.
유로모니터가 발표한 2024 글로벌 소비자 트렌드 보고서에는 인공지능(AI), 양극화, 웰니스, 지속가능 이니셔티브를 비롯해 밸류 해커도 중요한 키워드로 언급된다. 쉽게 말해 밸류 해커는 최적의 구매 기회를 포착하는 ‘소비의 고수’로, 이들의 마음을 열면 웬만한 소비자의 마음을 얻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밸류 해커에게 가격은 매우 중요한 요소지만, 구매 여부를 결정짓는 유일한 기준은 아니기 때문. 납득 가능한 가격은 기본이며 그에 적정한 품질, 다양한 소비자 혜택, 좋은 브랜드 이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제품만이 밸류 해커의 선택을 받는다.
2024년 상반기 이투데이 선정 히트 상품은 이러한 밸류 해커의 마음을 얻을 만한 고품질 가성비를 갖춘 제품으로 채워졌다. 삼성전자 갤럭시 S24 시리즈, 비스포크 AI 콤보, LG전자 휘센 뷰 에어컨, SK매직 윈코크 얼음물 정수기, 청호나이스 컴팩트 안마의자 로망 등이 선정됐다. 또 헬시플레저족의 필수 음료가 된 매일유업 어메이징 오트, 여름 메이크업을 더 생기있게 만들어주는 헤라 센슈얼 립앤치크, 골프를 더 정확하게 즐길 수 있는 보이스캐디 레이저 프로도 많은 소비자의 선택을 받았다. 이투데이가 선정한 2024년 상반기 히트 상품을 소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