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생활편의·여가 등 6가지 항목 지수화
도시공간의 체질 진단·개선 활용 나서
앞으로 서울 내 특정 지역마다 ‘직·주·락(職住樂)’ 여건을 수치화해 얼마나 살기 좋은 곳인지를 보여주는 ‘매력공간지수’가 개발된다. 매력공간지수를 활용해 시민들에게 도시에 대해 손쉽게 알리고, 체계적으로 도시 진단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간) 아부다비의 탄소중립 스마트 시티이자 주거·산업·교육·오락 등 다기능 복합 자족도시인 ‘마스다르 시티’를 시찰하며 이 같은 구상을 밝혔다.
마스다르 시티는 탄소·쓰레기·자동차가 없는 도시 건설을 목표로 개발 중인 도시다. 경전철(LRT) 축을 중심으로 호텔, 대학, 공공기관, 업무시설 등 주요 시설을 고밀 배치해 접근성을 높이고, 도시 외곽에 저밀 주거지역을 배치했다. 특히 도시 내 어디서나 도보 250m 이내로 대중교통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함으로써 15분 내 주요 시설들에 접근이 가능한 직장·주거 근접 집약도시로 계획됐다.
이날 오 시장은 “전통적인 건축 양식이 어떻게 현대적으로 변형될 수 있는지를 풀어낸 지혜로운 혜안이 굉장히 돋보인다”라며 “(15분 도시를 설계함으로써) 도심 한복판의 온도와 현재 건물의 온도를 같은 날 같은 시각에 비교했던 결과도 충격적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아흐메드 바구움 마스다르시티 대표(CEO)는 “아부다비에는 석유 매장량이 많지만, 미래에는 신재생 에너지를 활용하고 지속 가능성을 주도하는 곳이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만든 곳”이라며 “마스다르시티는 친환경뿐만 아니라 경전철(LRT)·무인자동궤도 운행 차량 등 교통 측면에서도 지속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는 곳”이라고 말했다.
앞서 서울시는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7대 목표 중 하나로 ‘보행일상권 조성’을 제시한 바 있다. 보행일상권이란 도보로 N분 내에 일상생활 서비스 시설들을 누릴 수 있는 자족적인 서울형 근린생활권을 의미하며, 보행일상권 조성을 통해 이동시간을 줄여 시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다.
이날 오 시장은 보행 거리 내 다양한 도시서비스가 집약돼 시민들이 살고 싶어 하는 공간을 이른바 ‘매력공간’으로 칭하고, 특정 지역이 주거·일자리·여가 세 가지 차원에서 얼마나 살기 좋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인 ‘매력공간지수’ 개발계획을 발표했다.
‘매력공간지수’는 △일자리 △교통 △생활편의 △공공·의료 △여가 △돌봄·학습 6가지 항목으로 구성되며, 116개 지역생활권마다 항목별로 시민들에게 도시서비스를 얼마나 공급할 수 있는지에 따라 지수가 매겨지게 된다.
시는 매력공간지수를 이용해 도시를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공간 대개조 등 시책사업에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지역별 특장점도 도출해 매력은 살리면서 단점을 보완하는 이른바 ‘지역맞춤형 공간사업’ 발굴도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한다.
아울러 시는 올해 안에 매력공간지수 분석 후 부족한 것으로 도출된 시설을 사업과 연계해 공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수변감성도시, 공간 대개조 등 각종 공간시책사업의 성과 측정에도 활용해 정량적인 수치로 시민들이 사업의 성과와 달성률을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