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슈퍼의 ‘초저가 끝장상품’ 전략이 통했다.
롯데슈퍼는 작년 3월부터 올해 4월까지 끝장상품 운영 점포의 평균 매출 신장률이 전 점 평균 대비 약 100% 높았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채소와 축산의 신장율도 전년 동기 대비 10% 상승했다.
끝장상품은 연간 판매데이터를 토대로 고객들의 수요가 높은 신선 식품을 선정해 같은 업계 대비 연중 최저가격으로 선보이는 롯데슈퍼 단독 기획 상품이다. 롯데슈퍼는 지난해 3월 장안점을 포함한 4개점 시범 운영을 시작으로 올해 4월 기준 상계11점, 마포점 등 수도권 40여 개 점에 끝장상품을 도입했다. 현재 채소와 축산 상품군에서 총 20여가지 품목을 운영 중이다.
롯데슈퍼는 고객의 쇼핑 만족도를 높이고자 상품 구매의 최우선 가치인 가격에 집중했다. 다른 채소와 축산 상품에 비해 판매가격을 약 30% 저렴하게 책정했다.
특히 채소류는 롯데슈퍼 채소팀 상품기획자(MD)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가격 경쟁력을 높였다. 경매장에 상주하며 오이, 애호박, 고추, 시금치 등 다양한 채소를 합리적인 가격에 들여오고 있다. 더불어 포장 비용을 줄이기 위해 산지 박스에 담겨진 채소를 그대로 점포에 입고시켰다.
아울러 축산물에서는 앞다리살과 같은 인기 부위만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마리분으로 통합 구매해 매입 원가를 약 20% 낮췄다. 더불어 돼지고기의 경우 삼겹살 대신 껍데기가 붙어있는 오겹살 위주로 상품을 운영해 원물 작업에 들어가는 비용을 감소시켜 판매가를 더욱 낮췄다.
끝장상품을 운영하는 롯데슈퍼 40여개점에서는 15일(수)까지 실속 무와 실속 깻잎을 각 990원에 판매한다. 또 실속 깐마늘(800g)과 실속 감자(800g)는 각각 7990원, 3590원에 내놓는다.
봉원규 롯데마트·슈퍼 채소팀 MD는 “시장 직구매와 포장 작업 최소화를 통해 상품 가격을 최저가 수준으로 낮춘 끝장상품이 고객 분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