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현대모비스는 8월 14~16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K-디스플레이 2024'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 제품을 전시한다.
회사 관계자는 "공식 부스를 마련하는 건 아니고, 전시장 입구에 관람객들이 잘 보이도록 차량용 디스플레이를 전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공식 부스는 아니지만, 현대모비스가 모빌리티 전시회가 아닌 디스플레이 관련 전시회에 제품을 선보이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기술 발전, 차량 전장 기술의 고도화 등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화면, 고화질, 신기술(3D, AR 등), 프라이버시 모드, 디자인 차별화 등을 중심으로 발전하고 있다. 완성차 업체들은 차량 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양한 기능의 첨단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고 있는 추세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KIDA)에 따르면 전 세계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2022년 11조 원 규모에서 2027년 17조 원 수준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가파른 성장 추세에 따라 글로벌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 규모는 연평균 7.8%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K-디스플레이 2024에 현대모비스는 34인치 초대형 커브드 화면이 움직이는 '스위블(가변형) 디스플레이'와 위아래로 돌돌 말리는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을 공개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미디어 테크데이'를 열고 차량용 디스플레이 분야 ‘테크 이노베이터(Tech Innovator)’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이 분야 기술 개발에 공을 들여 왔다.
올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CES 2024에 참가해 선보인 차량용 '투명 디스플레이'가 대표적이다. 투명 디스플레이는 홀로그램 광학소자 기술을 적용한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이다. 투명 패널에 선명한 영상 투사를 구현하면서, 일반 디스플레이 대비 운전자들에게 탁 트인 공간감과 더 큰 개방감을 선사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차량 전면 유리에 확대 적용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운전자가 크게 시선을 이동하지 않아도 각종 디스플레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안전성이 향상된다. 기존과 다른 형태의 디스플레이 솔루션이기 때문에 양산 적용된다면, 향후 차량 디자인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전망이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앞으로 글로벌 모빌리티 행사에서 디스플레이 기술 경쟁력을 적극 강조하고, 이 같은 신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차량용 프리미엄 디스플레이 시장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