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하이마트가 올 1분기 160억 원의 영업손실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1분기 기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6.1% 감소한 5251억 원으로 잠정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같은 기간 160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다만 영업손실폭을 전년보다 98억 원 줄였다.
이어 당기순손실은 195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억 원 가량 손실폭이 확대됐다. 작년 1분기 발생한 일회성 법인세 환급(45억 원)에 대한 기저효과 영향 때문이다.
롯데하이마트 관계자는 “1분기 매출이 감소한 건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인한 소비 심리 위축 등 불경기가 이어진 영향 때문”이라며 “홈 만능해결 서비스, 매장 리뉴얼 등의 전략들이 긍정적인 효과를 내면서 연중 수익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1분기에도 적자폭을 줄였다”고 말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작년 하반기부터 집중하고 있는 주요 전략들에 박차를 가한다. 우선 점포 리뉴얼에 속도를 붙여 올해 안으로 오프라인 매출 턴어라운드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생활, 주방, IT 가전 중심으로 글로벌 상위 브랜드의 신규 소싱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 소비자 선택 다양성을 대폭 보강한다. 또 상권별 상품 구성 시스템을 표준화해 신규 우수상품 구색을 완비하고 상담력 또한 강화한다.
홈 만능해결 서비스도 하반기 내 고도화를 추진한다. 롯데하이마트는 수리·클리닝·연장보험 등 가전제품 구매 생애 밀착형 케어 서비스인 ‘홈 만능해결 서비스’ 강화를 통해, 고객 접점 확대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중고모바일 파손보장보험 신규 론칭, 가전교체서비스 품목 확대 등과 더불어 에이수스(ASUS), 로보락 등 해외브랜드 AS 접수 채널 도입 등을 추진하고 있다. 향후 방범과 방재, 돌봄 서비스 등 영역을 대폭 확장하며 하반기 내에 ‘하이마트 안심 케어’로 진화할 계획이다.
자체브랜드(PB)는 올해 안에 리뉴얼을 완료한다. 롯데하이마트는 지난해부터 PB 경쟁력 강화를 위해 브랜딩, 디자인, 개발 역량 강화 등 전반에 걸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1~2인 가구의 증가, 가성비와 실용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트렌드 등에 집중해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상품 론칭, 연장보험 등의 서비스 연계 등을 추진하여, 연내 PB 리뉴얼을 완료하고 새롭게 선보일 계획이다.
이커머스 개편 또한 연내 개선 작업을 마무리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구분 없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콘텐츠를 선보인다. 오프라인 채널처럼 전문 큐레이터의 상담을 통해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화상 상담 서비스’ 오픈을 시작으로 다양한 전문관을 신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