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올해 1분기 판매 대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스포츠유틸리티차(SUV)와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비중이 늘어난 데 더해 우호적인 환율 환경이 실적을 견인했다. 다만 전기차를 중심으로 판매 인센티브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했다.
현대차는 전 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차(HEV)에 대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하반기 가동 예정인 미국 조지아주의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도 하이브리드차를 생산하기로 했다. 수익성이 높은 하이브리드차 판매를 확대해 성장세를 잇겠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25일 1분기 매출 40조6585억 원, 영업이익 3조5574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2.3% 감소했다. 영업이익률은 8.7%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과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에 따른 환율 변동성 확대 등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요 해외 시장의 수요 확대에 따른 지속적인 판매 성장세에 8%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5% 감소한 100만6767대를 판매했다. 국내에서는 아산공장 셧다운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로 전년 동기 대비 16.3% 줄어든 15만9967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신형 모델 투입 및 주요 라인업 상품성 개선과 함께 북미, 유럽, 인도 등 주요 시장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보다 1.9% 늘어난 84만6800대가 팔렸다.
친환경차 판매는 전기차 수요 둔화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4.8% 감소한 15만3519대에 그쳤다. 이 중 전기차는 4만5649대, 하이브리드는 9만7734대였다.
현대차는 당분간 전 세계적으로 하이브리드차 수요가 지속해서 늘어날 것으로 보고 하이브리드 공급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미국 조지아주에 전기차 전용 공장으로 짓고 있던 HMGMA에서 하이브리드차도 생산하기로 한 것이다. 하이브리드차 연간 판매 목표도 전년 대비 28% 높인 48만 대 수준으로 설정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10월 가동 예정인 HMGMA를 전기차 전용 공장에서 하이브리드차도 생산할 수 있는 공장으로 시설 투자할 예정”이라며 ”늘어나는 하이브리드차 수요에 대응해 공장 설비를 추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모든 차종에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추가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기존 중형과 대형 하이브리드 시스템만 가지고 있었는데 소형 하이브리드 시스템 개발에도 착수했다”며 “전 라인업에 하이브리드를 장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비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 업체 간 경쟁 심화에 따른 판매 관련 비용 확대가 미래 경영 활동의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정학적 리스크의 확대와 신흥국 위주 거시경제 불확실성이 증대되면서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계속될 것으로도 전망했다.
다만 주요 국가들의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인프라 투자 증가, 친환경차 선호 확대 등에 따라 친환경차 시장은 중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현대차는 올해 전용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의 라인업을 확대하고 신규 하이브리드차 모델도 보강할 계획이다. 아울러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의 믹스 개선을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방어에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에서 싼타페와 투싼 부분변경 모델 등을 출시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올해 1분기 배당금을 주당 2000원으로 결정했다. 이는 전년 분기 배당(1500원)보다 33.3% 증가한 수치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등을 고려해 주주환원 정책을 확대해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