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 연구원들이 주요 세션 연단 올라 성과 발표
CES 2024서 선보인 ‘모비온’ 크랩주행·제로턴 시연
현대모비스가 세계 최대 전기차 학술대회인 ‘EVS37’ 참가해 차세대 전동화 기술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23일부터 나흘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리는 제37회 세계전기자동차 학술대회·전시회 EVS37에 참가한다고 11일 밝혔다. 현대모비스 소속 연구원들이 학술대회 발표에 직접 나서며, 전동화 신기술 및 신제품을 중심으로 하는 별도의 전시 공간도 마련했다.
EVS37은 세계 전기자동차협회(WEVA)와 아시아태평양전기자동차협회(EVAAP)가 주최, 한국자동차공학회(KSAE)가 주관하는 세계 최대 전기차 학술대회 및 전시회다. 북미와 유럽, 아시아 등 3개 대륙에서 매년 순환 개최되는데 한국에서는 9년 만에 열린다.
현대모비스 연구진은 이번 학술대회에 대거 참가해 전기차 관련 논문 수십 건을 발표한다. EVS37 참가사 중 가장 많은 인원이 발표에 나서는 것으로 전해졌다.
감속장치를 이용한 인휠 모듈 개발 및 특성에 관한 연구, 전기자동차용 전기·전자시스템의 가속 수명 시험(악조건 테스트)에 대한 연구,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인휠 제어기 개발, 조향 조건에 따른 전기차의 소음·진동·불쾌감(NVH) 최적화 연구 등의 담당 연구원들이 연구 성과를 공개한다.
전시 공간에서는 실증차 ‘모비온(MOBION)’을 국내 최초로 공개한다. 차세대 전기차 구동 기술인 e코너시스템과 커뮤니케이션 라이팅 기술이 탑재된 모비온은 현대모비스의 전동화 기술력을 상징하는 콘셉트카다. 현장을 찾은 관객들에게 옆으로 가는 크랩 주행, 제 자리에서 차체를 회전하는 제로턴 등을 시연할 예정이다.
모비온의 혁신을 뒷받침하는 각각의 전동화 핵심기술도 전시된다. 전기차의 구동모터와 인버터, 감속기를 하나의 하우징으로 통합한 전기구동장치 ‘EDU 3-in-1’, 모비스가 자체 개발한 구동모터와 제어기를 바퀴 안에 넣어 네 바퀴를 개별 구동하게 해주는 ‘인휠 시스템’, 인휠 기술을 중심으로 한 통합 모듈로 각종 특수 모션을 구현하는 차세대 모빌리티 기술 ‘e코너시스템’ 등을 선보인다.
전기차 배터리팩과 냉각 및 전원차단장치 등을 통합 모듈화 한 전동화 핵심부품 ‘배터리시스템(BSA)’도 선보인다. 현대모비스는 다양한 친환경 차량의 BSA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 제조사별 맞춤 대응이 가능하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EVS37은 글로벌 모빌리티 업계 관계자들이 총출동하는 ‘전기차 올림픽’격 행사로 미래 모빌리티의 현황과 미래를 모색하는 산학연 교류의 장이 될 것”이라며 “전동화 혁신 기술과 성과를 공유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연구개발 역량을 널리 알릴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