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가 오픈마켓 사업 월 흑자를 달성하는 등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1번가는 3월 오픈마켓 사업 월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1분기 오픈마켓 상각전영업이익(EBITDA) 흑자도 달성하면서 11번가는 오픈마켓 사업에서 지난 12개월 간 6번의 월간 EBITDA 흑자, 2번의 분기 EBITDA 흑자를 만들었다. 11번가는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수익성 개선 성과가 가시화되며 연간 흑자 목표를 위한 궤도에 올랐다고 자평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3월 월간 오픈마켓 영업흑자로 일회성의 수익개선이 아닌 건강한 성장의 흐름을 만들어냈다”면서 “고객을 사로잡을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론칭하는 한편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전환하면서 비용 효율화를 이뤄내 절감된 비용을 다시 전략적 투자로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11번가는 지난해 초부터 오픈마켓 사업과 관련, 수익성 중심 체질 개선을 선언하고 경쟁력을 키우는데 몰두해왔다. 특히 작년 2월부터 식품, 명품, 리퍼, 키즈 관련 버티컬 서비스와 특화 전문관을 선보였다.
대표적으로 신선식품 버티컬 서비스 신선밥상은 올해 3월 상품수와 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2.2배, 2.3배 증가했다. 또 가성비 아이템 특화 전문관 9900원샵은 상품수와 거래액이 오픈 초기 대비 각각 약 5.8배, 6.7배 성장했다.
또 일회성 이벤트 대신 고객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도입하는 등 이전과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비용을 효율화하면서도 고객 방문과 체류시간을 대폭 늘렸다. 작년 11월 시작한 게임 이벤트 11클로버는 5개월의 운영기간 동안 총 1억2800만 회의 누적 접속횟수를 기록했고 올해 1분기 11번가 모바일 앱의 1인당 월 평균 이용시간(분)도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늘어난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11번가는 2분기에도 핵심 경쟁력 키우기에 지속 투자하며 흑자 기조 굳히기에 나선다. 올 초 론칭한 간편밥상, #오오티디에 이어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와 전문관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달 선보인 슈팅셀러를 비롯해 11번가의 핵심 역량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신규 서비스를 적극 추진한다.
이외에도 인공지능(AI) 등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는 등 판매자·구매고객의 이용 편의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하면서 트래픽·거래액 확보에 힘쓰는 한편 경영 효율화 노력을 병행해 오픈마켓 사업의 연간 흑자 전환을 반드시 이뤄낼 방침이다.
안 사장은 “여러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여러가지 자본력의 한계와 불확신 벽에 부딪히게 되겠지만 CEO로서 한계와 불확신을 바꾸어 나가는 역할을 어떠한 상황 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구성원들의 진심과 공감이 있어야 회사의 생존과 성장의 결과로 연결이 된다. 아직 경기는 끝나지 않았다”고 독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