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스신용평가는 2일 현대자동차의 장기신용등급을 직전 'AA+, 긍정적'에서 'AAA,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기아의 신용등급도 기존 'AA+, 긍정적'에서 'AA+, 안정적'으로, 현대카드의 장기 신용등급도 'AA, 긍정적'에서 'AA+, 안정적'으로 올려잡았다. 현대차그룹의 핵심기업인 현대자동차의 신용등급이 상향되면서 계열 지원 능력이 강화된 영향이다.
현대자동차의 AAA 등급 복귀는 2019년 글로벌 완성차 경쟁 약화로 AA+대로 내려온 후 약 5년 만이다. 금융사와 통신사를 제외한 국내 민간기업 중 AAA 신용등급을 획득한 기업은 현대자동차와 KT&G가 전부다.
이날 나이스신용평가는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경쟁지위 상승에 따라 우수한 판매실적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친환경차량부문에서 제품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미국, 서유럽 등 주요 선진 시장에서 판매 비중을 확대해 영업수익성을 올리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의 수익성이 전반적으로 개선되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수익성 개선 폭은 글로벌 평균 수준을 웃돈다. 지난해 현대차와 기아의 영업수익성은 각각 10.0%, 11.6%로 글로벌 주요 완성차 스텔란티스(12.5%), 토요타(12.0%) 등과 견주고 있다. 폭스바겐(7.0%)과 비교해도 3%포인트 이상 차이가 벌어졌다.
나신평은 "현대차그룹의 판매믹스 개선 수준이 타 글로벌 완성차 기업들 대비 큰 점, 제품 경쟁력 제고에 따라 채산성이 양호한 자동차 선진시장향 매출비중이 확대된 점이 주요 원인"이라며 "최근 수년간 현대차그룹은 SUV를 포함한 고마진 차량 위주의 판매믹스 개선이 진행됐다"라고 짚었다.
내연기관 차량의 글로벌 판매점유율도 상승세다. 현대차그룹의 전체 파워트레인 글로벌 판매 점유율은 2019년 5위에서 2021년 3위로 상승하면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풍부한 현금유동성을 바탕으로 재무안정성 또한 매우 우수하다. 작년 말 현대자동차는 차량 연결 기준 부채비율 61.6%, 순차입금 마이너스(-) 16조 원을 기록했다. 기아 역시 부채비율 73.2%, 순차입금 -16조 원을 기록하는 등 안정적 재무구조를 보이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시설 투자 및 연구·개발(R&D) 등의 투자 자금 소요는 예년 대비 과다할 전망이지만, 차입금을 크게 웃돌며 풍부한 현금성 자산과 영업 현금흐름 규모 등을 고려했을 때, 우수한 수준의 재무 안정성이 유지될 것으로 전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