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전년 동기 보다 4.1% 증가한 21조 원대
삼성, 영업이익 5조 원대…전년보다 700% 증가
전자업계가 시장 수요 부진 속에서도 올해 1분기 호실적을 달성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온다. 기업간 거래(B2B)로 인한 대형고객사 확보와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에 힘입어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을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1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LG전자의 1분기 실적 컨센서스(증권사 3개월 추정치 평균)는 지난달 29일 기준 매출은 21조2507억 원이다. 이는 지난해 동기 20조4149억 원 대비 4.1% 증가한 수치다.
글로벌 수요 둔화에도 프리미엄 제품과 중저가 라인업(볼륨존)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북미·유럽 시장에서 냉난방공조(HVAC) 등 B2B 매출도 확대됐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신제품 세탁건조기와 가전구독 등의 효과도 매출 성장세를 뒷받침했을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1조4974억 원)보다 14%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연초 신제품 출시로 가전(H&A)사업본부와 TV를 담당하는 HE사업본부에서의 마케팅 비용이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그런데도 전년 가전사업이 지정학적 리스크에도 역대 최대 성과를 올렸던 점을 고려하면 선방했다는 평가다.
최준원 신영증권 연구원은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한 B2B 빌트인 가전, HVAC에서의 매출 증가가 기대되고, 올해 B2B 매출이 전체 H&A사업부 매출의 26%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분석했다.
조대형 DS투자증권 연구원도 "H&A 사업부는 볼륨존과 가전 구독을 확대하는 동시에 HVAC 중심의 B2B 확대로 성장을 전망한다"고 했다.
특히 LG전자의 전장(VS·자동화솔루션) 사업이 견조한 실적을 낼 것으로 보인다. LG전자의 VS 수주잔고는 지난해 말 95조 원에서 올해 상반기 100조 원을 돌파할 전망이다. 조 연구원은 "멕시코에 이은 헝가리 공장의 준공으로 파워트레인과 텔레메틱스 중심의 성장세가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더 일찍 호실적에 대한 기대감이 감지됐다.
메모리 반도체 회복에 힘입어 삼성전자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5조297억 원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6402억 원)보다 685.7% 증가, 직전 작년 4분기(2조8247억 원)보다는 78% 늘어날 전망이다.
또 삼성전자의 AI 스마트폰 '갤럭시S24' 시리즈도 글로벌 판매 증가로 실적 반등에 한몫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여기에 TV 등 고부가가치 가전도 견조한 수익을 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승우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그동안 긴 겨울잠에 빠져있던 무기력한 거인이 잠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켜기 시작했다"며 "아킬레스건으로 지적 받아왔던 HBM에서도 실마리를 찾았고, 비메모리도 상반기 지나 적자의 늪에서 벗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또한 "스마트폰 출하량은 5700만대로 전 분기 대비 8% 증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5일 1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