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변에서도 심심찮게 보이는 이러한 거리 공연(Busking)은 집시문화에서 유래했다. 유랑민족인 집시는 음악을 주업으로 하는데, 남사당패나 판소리꾼, 각설이가 우리 고유의 집시이며, 이들의 공연이 한국식 버스킹의 원조라고 하겠다.
버스킹의 목적은 ‘행인들의 적선을 얻기 위해’, ‘진입장벽이 낮은 비공식 무대이지만 색다른 관객을 만나기 위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자신의 의견, 철학을 표현하기 위해’서다. 음악이 주류를 이루지만, 마술이나 마임 등에 이르기까지 각양각색이다.
최근 들어 노래도 연주도 아닌 색다른 버스킹, 한글퍼즐(아리따글꼴 이야기)이 출현했다. 서울 지하철역 청구에 가면 한쪽 벽면에 한글 자소(ㄱ, ㄹ, ㅏ, ㅠ 등)들이 와글와글 붙어 있다. 한글 연구에 몰두해왔던 한재준(공한체 폰트 개발자)의 실험적 작품이다. 고무자석으로 만들어진 자소들을 이리저리 옮겨 붙여 글자나 문장을 만들 수 있다. 한글의 원리를 체감하면서 즐길 수 있는 퍼즐이다. 한글은 자소(초·중·종성)가 모여 글자(음절)가 되지만, 따로 떨어지면 자소들이 무슨 기호처럼 보이기도 한다. 글자의 일부로만 작용했던 ‘ㅅ’이나 ‘ㅕ’ 등이 비로소 존재감을 드러낸다. 자소의 ‘독립만세’다.
벽에 붙어 있는 기호들이 궁금하여 다가왔던 사람들이 이내 의미를 알아채고 ‘글자 만들기’ 놀이에 빠져든다. 자연스럽게 사람들의 개입을 유도하며, 한글을 모르는 이들에게는 한글을 깨우치게 함은 물론, 퍼즐을 옮기면서 맛보는 손놀림의 즐거움이 동시다발적으로 이루어진다.
생명이 있는 모든 것들이 그렇듯 사람들도 끊임없이 활동한다. 생존을 위해 일을 하며, 재충전을 위해 휴식과 놀이를 한다. 글쓰기나 그리기, 노래하는 것은 모두 놀이의 성격을 띠며, 자신의 정체성을 유지해 나가려는 본능의 일부이기도 하다.
건강한 아름다움은 일과 놀이가 중첩되는 지점에서 움튼다. 행복한 예술가는 일과 놀이를 동시에 한다.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일이며 학습이다. 그들은 놀이의 즐거움을 알기 때문에 잘 지치지 않는다. 일터로 가던 중에 이곳을 지나다가 멈춰 서서, 잠깐이나마 놀이하는 인간(호모루덴스)의 본성으로 돌아갈 수 있다.
버스킹이 유행한다 해도 관객은 늘 손님일 뿐이다. 지나쳐가는 이들은 공연의 향방과 성격을 결정할 수 없다. 그러나 한글퍼즐은 전통 마당극처럼 주객의 구분이 없다. 최초의 작가는 판만 깔아놓았을 뿐, 이후의 양상은 오로지 관객의 몫이다. 관객 스스로가 또 하나의 창작자가 된다. 서울 지하철역의 독특한 버스킹! 청구역에서 출발한 한글퍼즐열차가 멀리 달려 나가길 소망한다.
누군가가 발걸음을 멈추고 이곳에 ‘ㅂ, ㅗ, ㄱ, ㅗ, ㅅ, ㅣ, ㅍ, ㄷ, ㅏ(보고 싶다)’라고 붙여 놓고 갔다. 며칠 후 다른 어떤 이가 그 옆에 ‘ㄴㅏㄷㅗ’라고 붙여 놓고 갔다. 당신이 질문하면 다른 어떤 이가 답을 할 수도 있다. 스스로 창작자가 된 관객들 간의 소통이다. 골목길에서 으슥한 담벼락을 만나면 용변을 보던 비루한 시절이 있었다. 그 야만의 시대를 추억(?)하며, 난 ‘ㅅㅗㅂㅕㄴㄱㅡㅁㅈㅣ’라고 붙여놓고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