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디스플레이가 4조 원이 넘는 금액을 투자한 8.6세대(G) 정보기술(IT)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사업을 본격화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8일 충남 아산캠퍼스에서 8.6세대 IT OLED 라인을 구축하는 작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됐음을 알리는 'A6 라인 설비 반입식'을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최주선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과 캐논도키, 원익IPS, 파인엠텍 등 협력사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했다.
A6 라인은 삼성디스플레이가 기존 L8 라인을 개조해 구축하는 8.6세대(2290mmⅹ2620mm) IT 전용 OLED 라인으로, 삼성의 6번째 OLED 라인이자 완공되면 전세계 OLED 라인 중 가장 고(高)세대 라인이 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신규 설비 내 클린룸 공사를 마무리하고 OLED 유기재료를 디스플레이 화소로 만드는 데 필요한 증착기 반입을 시작했다. 이어 연내 주요 설비 설치, 2026년부터는 본격적인 양산 체제에 돌입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4월 세계 최초로 8.6세대 규모의 IT OLED 분야에 2026년까지 4.1조 원을 투자해 연간 1000만 개의 노트북 패널을 생산할 수 있는 라인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이는 최대 고객사인 애플을 고려한 조치로 보인다.
애플은 내년부터 아이패드에 10~12인치 크기 OLED 패널을 장착해 출시할 것으로 보인다. 2026년에는 맥북에도 14~16인치 크기 OLED 패널이 들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OLED는 LCD 대비 저전력으로 작동하고 무게도 비교적 가볍다. 접을 수 있고, 둘둘 말 수도 있어 폴더블 기기에 적합하다는 평가다.
삼성디스플레이는 2019년 업계 최초로 IT OLED 사업화에 나섰으며 지난 5년간 여러 글로벌 고객사와 협력해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지난 한 해에만 삼성디스플레이는 글로벌 노트북 브랜드 17곳과 협력해 50종 이상의 노트북용 OLED를 출시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IT OLED 시장 매출은 2024년 25억3400만 달러(약 3조3800억 원)에서 2029년 89억1300만 달러(약 11조8900억 원)로 연평균 28.6%의 고속 성장이 전망된다. 또한, IT 패널 시장 내 OLED 점유율은 5년 뒤인 2029년에 37.7%에 이르러 기존 LCD 기반 IT 시장의 대전환이 예상된다.
최주선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은 "삼성디스플레이는 오랜 기간 축적돼 온 OLED 기술력을 바탕으로 모바일에 이어 IT 시장의 대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며 "글로벌 협력업체들과 공고한 협력체계를 바탕으로 임직원들의 역량을 하나로 집중해 8.6세대 IT OLED 양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