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안전공사가 집배원을 통한 가스시설 안전을 점검하는 '가스안전 복지등기'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하면서 도서 지역의 'LP가스시설' 안전관리 강화에 나선다.
가스안전공사는 5일 우정사업본부에서 우정사업본부, 대한LPG협회와 도서 지역 LP가스시설 모니터링 강화를 위한 '가스안전 복지등기' 전국 확대 업무 협약을 맺었다.
‘가스안전 복지등기’는 가스안전공사가 도서 지역 가구에 가스시설 자가 점검 요령이 담긴 홍보물(등기우편)을 발송하면 집배원이 등기우편을 배달하면서 △가스누출 △용기 실내 보관 △막음 조치 미비 △금속 배관 사용 여부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거주자의 질의응답을 통해 작성한다. 이를 가스안전공사에 회신하고, 가스안전공사는 리스트를 분석해 위험 가구에 대한 안전 점검과 시설개선을 추진한다.
또한, 집배원은 업무수행 중 가스누출 의심 등 가스안전 이상징후 발견 시 한국가스안전공사에 즉시 신고하는 ‘가스안전 메신저’ 활동도 함께 수행한다.
가스안전공사는 지난해 섬이 많이 있는 전라남도 지역의 약 9000가구를 대상으로 가스안전 복지등기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으며, 가스누출과 막음 조치 미비 등 사고우려 시설 5개소를 발굴해 안전하게 조치했다.
가스안전공사는 이날 기관 간 업무 협약을 통해 전국 도서 지역의 약 2만7000가구를 대상으로 사업 범위를 확대·추진할 계획이다.
박경국 가스안전공사 사장은 "가스안전 복지등기 사업을 전국 단위로 확대해 전국의 섬 지역 에너지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관리 공백을 효과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우정사업본부가 보유한 전국 단위의 우편망과 대한LPG협회의 희망충전기금 지원, 그리고 우리 공사가 보유한 핵심 안전관리 역량을 결합해 민·관·공이 협업한 새로운 안전관리 모델을 창출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