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는 쇼핑과 게임을 접목한 앱테크형 게임 이벤트 ‘11클로버’의 누적 접속횟수가 최근 1억 회를 돌파했다고 5일 밝혔다.
11클로버는 11번가 내 다양한 미션을 통해 얻은 ‘물’로 클로버 잎 11개를 키우면 고객이 선택한 보상을 주는 게임 이벤트로, 지난해 11월 오픈 직후부터 뜨거운 관심을 모아왔다. 특히 간단한 게임을 통해 고물가 속 생필품(6년근 홍삼정, 명란김, 타올 등)을 얻는 재미와 실용성으로 인기를 끌며 현재까지 73만 명이 넘는 고객들이 11클로버에 참여했다.
11번가는 11클로버를 방문한 고객들이 바로 떠나지 않고 11번가에 머물며 주요 전문관과 상품으로 이동하면서 11번가 서비스의 활용도가 크게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최근 3개월(2023년 11월~2024년 1월)간 11번가 앱 내 ‘슈팅배송’의 하루평균 상품 탐색 빈도(페이지뷰)는 직전 달(10월) 대비 5배(412%) 이상 상승했다. 11번가의 명품 버티컬 서비스 ‘우아럭스’는 같은 기간 6배(544%), 신선식품 버티컬 ‘신선밥상’은 31배(3069%) 넘게 급증했다.
고객들이 11번가에 머무르는 시간도 큰 폭으로 늘어났다. 통계분석 전문기업 닐슨코리안클릭에 따르면, 같은 기간 11번가 모바일 앱의 1인당 월평균 이용시간(분)은 직전년도 동기간 대비 75% 이상 길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곽원태 11번가 최고전략책임(CSO)은 “’11클로버’ 참여 고객들이 11번가를 방문할 때마다 11번가의 쇼핑 서비스들을 새롭게 접하게 되고, 실제 이용해보는 과정이 쌓이면서 탄탄한 고객층으로 자리 잡은 것으로 보고 있다”며 “‘재미 요소’에 기반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하면서 고객 확보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11번가는 11클로버를 기존 대비 게임적 요소와 즐길 거리, 지급 보상 등을 강화해 4월 새롭게 선보이며 ‘록인’ 전략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