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팡이 ‘착한상점’에 입점한 중소상공인들의 누적 매출이 1조 원을 돌파했다고 1일 밝혔다. 2022년 8월 착한상점을 론칭한지 2년 만이다.
착한상점은 쿠팡이 전국 중소상공인 및 농수축산인들의 디지털 판로 개척을 위해 선보인 상설기획관이다. 쿠팡은 전국 중소상공인들의 우수한 상품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쿠팡 앱 메인 화면에 착한상점 메뉴를 배치하고 홍보와 마케팅 활동을 지원해왔다.
착한상점에 참여한 중소상공인들은 쿠팡의 다양한 지원책이 가시적인 성장을 견인했다는 반응이다.경기 군포 소재 화장품 업체인 라라츄는 쿠팡 착한상점에 참여해 홍보·마케팅 지원을 받아 2022년 입점하자마자 전년 대비 402%의 매출 성장 효과를 얻었다. 마포농수산물시장에서 ‘웅이네건어물’ 브랜드를 운영하는 호남건어물도 쿠팡에 입점한 이후 만 1년만에 한치 등 상품이 인기를 끌며 현재 온·오프라인 통틀어 월 매출만 약 6000만원에 달한다.
쿠팡은 경북, 경남, 전북, 충북, 제주 등 전국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우수한 농·특산물을 발굴해 착한상점 내 별도 기획전을 열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섰다. 경남 하동 소재 농업회사법인 ‘자연향기’는 쿠팡을 계기로 온라인에 본격 진출, 2023년 9월 착한상점 내 내경남 수산식품 기획전 참여를 계기로 온라인 매출이 크게 성장했다.
착한상점에 참여한 입점업체의 2022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40% 오르는 등 매년 성장세다. 착한상점은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공정거래위원회, 방송통신위원회 등이 참여한 ‘범부처플랫폼 정책협의체 겸 플랫폼 기업 간담회’에서 자율규제 추진 계획 중 하나로도 소개됐다. 박대준 쿠팡 신사업부문 대표는 “전국 중소상공인과 함께 성장하기 위해 출발한 착한상점이 누적 매출 1조원이라는 유의미한 성과를 냈다”며 “앞으로도 유관 기관 및 지자체와 적극 협업,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