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 촉진‧ 수요 활성화…할인‧수출 등 대응방안 마련
대한한돈협회(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한돈자조금)가 돼지고기 소비 침체로 한돈농가들이 위기에 직면했다며, 정부·민간 차원의 지원이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2024 한돈산업 위기대응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돈 가격안정 및 소비촉진 대책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기자간담회는 장기간 경기 침체로 인한 돼지고기 소비 저하, 돼지고기 전 부위 재고 증가, 돈가 급락 등으로 한돈농가의 어려움이 배가되는 가운데 한돈농가에 대한 경영 안정 대책을 논하고자 마련됐다.
손세희 한돈협회 회장은 "한돈산업은 노령화, 시설의 노후화, 질병 이슈 등으로 역동성이 떨어지는 와중에 정부의 각종 규제로 정책적 보호에서도 벗어나 지속가능성을 위협받고 있다"면서 "현재 한돈농가는 각종 규제가 산적해 있어 젊은 2세들마저 산업을 떠나고 있어 가업을 잇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한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순 kg당 4000원대 중반으로 하락한 돼지고기 경락 가격은 1월 중순 들어 4000원대 초반까지 급락했다. 반면 고금리, 고물가의 영향으로 사룟값 폭등, 이자 부담 등으로 인해 생산비가 높아지면서 생산성 하위 30% 구간 한돈 농가는 작년에 1억400만 원의 적자를 냈다.
올해 1월도 돼지가격은 ㎏당 4100~4300원으로 전망되면서 이달에만 2700만 원에서 3100만 원의 적자가 예상된다. 현금 흐름이 막힌 중소규모 농가의 줄도산에 이어, 지역 경제 타격까지 연쇄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손 회장은 "농가 수익 보장 및 수급 안정을 위해선 대대적인 판매 촉진으로 한돈 사용량을 증대시키고, 이와 함께 생산성 향상 및 여건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은 농가경영 여건 개선, 생상성 제고 및 생산비 절감, 한돈수요 촉진 및 판로 확대 등을 위해 △양돈용 특별사료구매자금 신설 △전기요금 부담 완화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이밖에도 백신 피해 완화를 위한 △돼지열병(CSF) 백신 변경 △구제역(FMD) 백신 피내접종 허용 등을 요구했다. △가축분뇨 처리비 부담 완화 △민관공동 돼지 수매 추진 △대대적인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 등이 필요함도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돈협회는 다음주 중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한돈협회는 한돈 판매 촉진 및 수요 활성화를 위한 자체적인 대책 방안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먼저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정육점(한돈인증점), 농협 하나로마트, 한돈몰 등 주요 대형마트 및 정육점등에서 최대 50%까지 전국 동시 할인행사를 연중 실시할 방침이다.
또한 단체급식 한돈 사용 확대 지원으로 돈가안정에 기여하고 삼겹살데이, 한돈데이, 명절, 스포츠행사 등을 연계한 소비 촉진 캠페인으로 한돈 소비 활성화에 힘을 보탤 계획이다. 식품기업, 플랫폼 사업자 등과의 협약으로 제휴마케팅을 강화해 한돈 판로도 더욱 확대할 예정이다. 더불어 한돈 수출 시장 개척과 활성화, 품질 개선에도 박차를 가한다는 방침이다.
손 회장은 "돈가 하락, 사룟값 폭등, 생산비 급증, 소비침체 등으로 한돈농가의 가장 큰 위기가 도래한 가운데, 한돈농가의 수익 및 수급 안정을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며 “한돈은 우리나라 식량안보의 기둥인 만큼 한돈산업이 지금의 위기를 딛고 건실히 일어설 수 있도록 업계 전반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