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저하와 돼지고기 전 부위 재고 증가, 돈가 급락 등으로 한돈농가에 큰 위기가 닥쳐 정부ㆍ민간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합니다.”
손세희 대한한돈협회(한돈협회) 회장은 25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2024 한돈산업 위기대응 기자간담회'에서 한돈 가격안정 및 소비촉진 대책 등에 대해 논의하며 이같이 말했다.
한돈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중순 kg당 4000원대 중반으로 하락한 돼지고기 경락 가격은 1월 중순 들어 4000원대 초반까지 급락했다. 고금리, 고물가의 영향으로 사룟값 폭등, 이자 부담 가중 등 생산비가 높아지면서 생산성 하위 30% 구간 한돈 농가는 작년에 1억400만 원의 적자를 낸 것으로 나타났다.
손 회장은 "농가 수익 보장 및 수급 안정을 위해선 대대적인 판매 촉진으로 한돈 사용량을 증대시키고, 이와 함께 생산성 향상 및 여건 개선을 위한 정부의 제도적인 지원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한돈자조금)은 농가경영 여건 개선, 생상성 제고 및 생산비 절감, 한돈수요 축진 및 판로 확대 등을 위해 △양돈용 특별사료구매자금 신설 △전기요금 부담 완화 △돼지고기 원산지 단속 강화 등을 요구했다.
이밖에 대대적인 한돈 판매 촉진 및 수요 활성화를 위한 자체적인 대책 방안에 대해서도 발표했다.
손 회장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와 농협 하나로마트 등 대형마트 및 정육점 등에서 최대 50%까지 전국 동시 할인행사를 연중 실시할 계획"이라며 "단체급식 한돈 사용 확대 지원과 삼겹살데이, 한돈데이, 명절, 스포츠행사 등을 연계한 소비 촉진 캠페인과 제휴마케팅을 강화해 판로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식당에서 삼겹살 가격이 오르고 있어 소비자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채소, 인건비, 전기요금 등 기타 비용이 외식 물가에 반영된 것"이라며 "현재 돼지고기 가격은 내려가고 있지만, 주변 요건 때문에 가격인상으로 이어진거다"고 선을 그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