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예산 2219억 원 규모의 ‘2024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 통합공고’를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2024년 중소기업 수출지원사업은 중소기업이 온·오프라인 수출부터 현지진출까지 종합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도록 수출바우처, 전자상거래수출시장 진출, 글로벌비즈니스센터 등 7개 사업으로 구성돼 있다.
우선 중소기업이 다양한 수출마케팅 서비스를 적기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수출바우처’에 1119억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수출국 다변화 기업, 우수 내수기업의 신규 수출 등을 장려할 계획이다.
‘수출컨소시엄’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이 해외 전시회 및 수출상담회에 참가해 직접 바이어를 만날 수 있도록 159억 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대비 17억4000만 원 증액됐으며, 특히 지원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올해 예정된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 등 국제행사와 연계한 수출상담회를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 시 부족한 해외 인프라 및 네트워크를 대기업 및 공공기관의 상생을 통해 보완하는 ‘대중소기업동반진출’ 사업도 추진한다. 대기업의 해외 유통망을 통한 중소기업 제품의 현지진출, 공공기관의 해외 인프라를 활용한 실증(PoC) 등을 지원한다.
작년 어려웠던 수출 여건 속에서도 전자상거래 시장이 꾸준히 성장하며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은 증가했다. 이에, 글로벌 온라인 쇼핑몰 입점 등을 지원하는 ‘전자상거래수출시장진출’ 사업을 확대 운영한다. 올해는 기존 아마존, 쇼피, 큐텐 등 기존 주력 시장의 온라인 쇼핑 플랫폼 입점을 지원함과 동시에 중동, 인도 등 신흥시장의 플랫폼도 발굴해 입점을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 사업을 통해서 글로벌 규제 강화 기조에 대한 중소기업의 대응역량 강화도 지원한다. 해외 인증획득은 중소기업들이 바이어 발굴 및 현지시장 정보 확보에 이어 주요 수출 애로사항으로 응답하는 분야이다. 인증 획득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하고 해외 규제 관련 애로사항 상담도 진행한다.
전 세계 13개 국가(21개소)에서 운영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통해 현지진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입주·사무공간 및 현지 정착을 위한 특화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올해 하반기에는 인도네시아에 자카르타 글로벌비즈니스센터를 개소할 계획이다.
사업별 세부공고는 사업별 공고 일정에 맞춰 발표될 예정이다. 통합공고와 사업별 세부공고는 중기부와 수출바우처 누리집, 중소기업 해외전시포털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