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으로 인해 장소 부킹과 장비, 의류 등 비용이 많이 드는 골프·테니스 대신 러닝·등산·댄스·격투기 등 맨몸 운동이나 축구·농구·배구 등 공 하나로 여럿이 즐기는 스포츠 인구가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8일 롯데멤버스가 올해 1월부터 10월까지 롯데 유통점 통합 거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엔데믹 이후 전반적으로 운동 인구가 늘며 스포츠 용품·의류 구매액은 지난해 동기 대비 4%가량 증가했다.
종목별로 보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인기를 끌었던 테니스(-15%), 골프(-4%) 용품·의류 구매액은 지난해 1~10월보다 감소했다.
반면 배구(72%), 축구(49%), 댄스(44%), 격투기(42%), 농구(38%), 야구(22%), 러닝(13%), 등산(11%) 등 용품·의류 구매액은 증가했다. 특히 러닝과 등산은 올해 1~10월 스포츠 카테고리 전체 구매액의 46%를 차지했다.
또 롯데멤버스가 카드사 가맹점 거래데이터를 바탕으로 스포츠 센터와 아카데미 등의 이용현황을 살펴본 결과, 올 1~10월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7%가량 감소했다. 롯데멤버스 측은 “같은 기간 스포츠 용품·의류 구매액은 증가한 것을 볼 때, 엔데믹 이후 실내보다 야외에서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종목별 운동시설 이용 비중은 골프, 헬스, 필라테스·요가 순으로 높았는데, 세 종목 관련 시설 이용 매출이 전체의 93%에 달했다. 다만 골프 관련 시설은 지난해 1~10월보다 매출이 11% 하락했다. 같은 기간 승마(-37%), 스키(-24%), 수상레저(-21%), 사격(-4%) 등 관련 시설 매출도 떨어졌다.
반면 축구(117%), 농구(67%), 탁구(52%), 점핑다이어트(39%), 발레(35%), 수영(29%), 댄스(21%), 볼링(20%), 크로스핏(19%) 등 종목 관련 시설 매출은 상승했다.
정재성 롯데멤버스 데이터사이언스2팀장은 “올 상반기 엔데믹 이후 젊은층에서 야외 스포츠를 즐기는 이들이 부쩍 늘고, 장년층의 경우 집합금지 기간 이용하기 어려웠던 스포츠센터 등을 찾아 운동을 시작한 이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인다”며 “또 어린 자녀 양육 가구가 많은 40대에서는 농구, 야구, 축구부터 롤러스케이트, 펜싱, 승마, 발레 등까지 10여개 이상의 다양한 종목에서 시설 이용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