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의 물류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배달 수행 과정에서 불의의 피해를 입은 배달의민족 라이더의 신체적인 회복뿐 아니라 정서적인 안정을 위한 다양한 후속 지원책을 강화했다고 30일 밝혔다.
우아한청년들은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배달 수행 도중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 폭행·폭언 피해를 보는 경우, 기존의 매뉴얼 안내 및 분리조치 지원에 더해 추가적인 후속 보호 대책을 적극적으로 펼친다.
우아한청년들은 고객이나 업주로부터 피해가 발생했거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에 라이더가 처하는 경우 추가피해가 없도록 △즉각 현장이탈 조치 및 안내 △배달음식 비용 회사 부담 △즉시 배차 취소 등 라이더 보호를 위해 지원해왔다.
이에 더해 고객 또는 업주로부터의 폭행 및 폭언 피해를 입은 라이더에게 심리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도를 추가로 마련했다. 라이더 심리케어는 인당 총 5회가 제공된다.
또 피해 라이더를 위한 법률상담을 지원하는 제도도 강화한다. 폭행상황 대응 경찰 조사 진행 경우 법률 조언 지원제도 도입을 추진하며 라이더를 보호하기 위한 대비를 더욱 충실히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피해 라이더의 치료비 일부를 긴급지원하는 ‘응급치료비’ 지원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라이더가 폭행 등으로 치료가 필요한 경우 산재승인 기간 중 응급치료비 부담을 덜고, 경제적으로 어려움에 부닥치는 경우를 대비하기 위한 것이다. 배달의민족은 당장 필요한 치료비를 회사가 최소한의 절차를 걸쳐 긴급하게 지원하는 방책을 구상하고 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의민족 라이더들이 피해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피해 회복에도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이번 라이더 지원조치를 적극적으로 강화하게 됐다”며 “배달의민족은 라이더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만큼 배달 수행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피해로부터 라이더를 최대한 보호할 수 있도록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