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 준공…"인간 중심 모빌리티 허브"

입력 2023-11-21 16:00 수정 2023-11-21 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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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 모빌리티 실증 위한 '테스트베드'
"울산 EV 전용공장과 함께 혁신의 두 축"
연간 3만 대 전기차 생산 능력 갖춰
다(多)차종 소량 생산 시스템 구축

▲HMGICS 전경. (사진제공=현대차그룹)
▲HMGICS 전경. (사진제공=현대차그룹)

현대자동차그룹이 싱가포르에 인간 중심의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를 구축하고 100년 기업을 향한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현대차그룹은 21일 싱가포르 서부 주롱 혁신지구에 있는 ‘현대차그룹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에서 준공식을 개최했다. HMGICS 울산 전기차(EV) 전용공장과 함께 현대차그룹 혁신의 두 축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HMGICS는 현대차그룹이 △지능형, 자동화 제조 플랫폼 기반 ‘기술 혁신’ △다품종 유연 생산 시스템 중심 ‘제조 혁신’ △고객 경험 기반 판매 모델 구축 등 ‘비즈니스 혁신’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미래 모빌리티를 연구하고 실증하는 테스트베드다.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최훈 주 싱가포르 한국 대사, 픙 총 분(Png Cheong Boon) 싱가포르 경제개발청(EDB) 청장, 로렌스 웡(Lawrence Wong) 싱가포르 부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에릭 테오(Eric Teo) 주한 싱가포르 대사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최훈 주 싱가포르 한국 대사, 픙 총 분(Png Cheong Boon) 싱가포르 경제개발청(EDB) 청장, 로렌스 웡(Lawrence Wong) 싱가포르 부총리,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에릭 테오(Eric Teo) 주한 싱가포르 대사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이날 준공식에는 로렌스 웡 싱가포르 부총리,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등 양국의 정관계 주요 인사가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에서는 정의선 회장을 비롯해 장재훈 사장과 김용화 사장 등 경영진이 자리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제공=현대차그룹)

정 회장은 환영사에서 “싱가포르와 현대차그룹은 더 나은 미래를 위해 나아가는 공통의 혁신 DNA를 갖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사람 중심의 신기술을 통해 혁신을 이루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HMGICS를 통해 인류의 발전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혁신적인 모빌리티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개방적인 정책과 경제, 인재 등 뛰어난 인프라를 갖춘 싱가포르가 HMGICS를 위한 최적의 장소라고 판단했다는 설명이다. 싱가포르의 우수한 기반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연구개발(R&D), 제조, 비즈니스 등 3가지 분야의 혁신을 이룩하고 그룹의 지속 성장 동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HMGICS에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이 적용된 고도로 자동화된 셀(Cell) 기반 유연 생산 시스템 △현실과 가상을 동기화하는 디지털 트윈 기술 기반 효율적인 생산 운영 △데이터 기반 지능형 운영 시스템 △인간과 로봇이 조화를 이루는 인간 중심의 제조 공정 등을 구축했다.

HMGICS, 모빌리티 생산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HMGICS는 주롱 혁신지구 내 약 4만4000㎡(1만3000평)의 부지에 연면적 약 9만㎡(2만7000평),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로 건립됐다. 하나의 건물에 소규모 제조 설비, R&D와 사무를 위한 업무 공간, 고객 체험 시설까지 모든 시설이 갖춰진 복합 공간이다.

HMGICS는 연간 3만 대 이상의 전기차 생산 역량을 갖췄다. 올해 초부터 가동을 시작해 아이오닉 5와 자율주행 로보택시를 생산하고 있다.

HMGICS는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ICT),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인간 중심의 제조 시스템을 바탕으로 시장 변화 및 수요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다 차종 소량 생산 시스템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은 고객들의 다양한 주문에 최적화된 생산을 위해 컨베이어 벨트 대신 각기 다른 모빌리티를 동시에 제작할 수 있는 유연 생산 방식인 ‘셀(Cell)’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를 이용하면 작업자와 생산 로봇이 타원형 모양의 셀 하나에서 다양한 차량 수요에 맞춰 모빌리티를 생산할 수 있다. 생산하는 차종이 많아지더라도 최적화된 알고리즘으로 생산 계획과 소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정의선(왼쪽 다섯번째) 현대차그룹 회장이 로렌스 웡 싱가포르 부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정의선(왼쪽 다섯번째) 현대차그룹 회장이 로렌스 웡 싱가포르 부총리와 인사하고 있다.

가상의 3차원 공간에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즉 쌍둥이 공장을 재현해 실제 공장을 운영하는 것처럼 시뮬레이션 및 제어할 수 있는 메타 팩토리도 구축해 공정 전반의 효율성을 끌어 올렸다.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하면 실제 공정을 시범 가동하지 않고도 최적화된 가동률을 산정할 수 있다, 물리적인 방문 없이도 제조와 물류 공정을 손쉽게 관리할 수 있게 된다.

▲로봇이 셀(Cell)에서 아이오닉 5를 조립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로봇이 셀(Cell)에서 아이오닉 5를 조립하는 모습. (사진제공=현대차그룹)

로봇과 사람의 유기적인 연결도 HMGICS의 특징이다. 디지털 트윈을 활용해 작업자가 가상의 공간에서 지시를 내리면 부품, 차체, 조립 등 각각의 공정에 배치된 로봇들이 최적의 타이밍과 경로를 계산해 업무를 수행한다.

현대차그룹은 HMGICS에서 개발, 실증한 제조 플랫폼을 미국 조지아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와 2025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한국 울산 EV 전용공장 등 글로벌 전기차 신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해 생산 효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미래 항공 모빌리티(AAM)를 비롯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개발하고, 글로벌 완성차 시장을 선도하는 제조 혁신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HMGICS를 점진적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홍범 현대차그룹 HMGICS 법인장 전무는 “HMGICS는 도시 인프라와 모빌리티, 사람이 신개념 기술 솔루션 기반으로 연결되는 스마트 도심형 모빌리티 허브”라며 “인공지능, 정보통신기술, 로보틱스 등 첨단기술을 융합한 인간 중심의 제조 시스템이 새로운 표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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