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김포를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5일 김포를 서울에 편입하자는 국민의힘의 '메가시티 서울' 구상에 대해 "서울 쓰레기를 처리하는 '무늬만 서울'은 절대 안 된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주영(김포갑)·박상혁(김포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포가 서울로 편입된다면 혹여 서울시의 골칫거리들을 모두 김포로 옮기려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크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수년째 시민의 안전을 위협하는 교통 문제 해결하자고 했더니 (국민의힘은) 김포를 서울로 편입하겠다고 한다"며 "당장 풀어야 할 김포의 산적한 현안은 감추고 무시한 채, 가장 기초적인 검토 보고서 하나 없이 장단점을 비교하는 그 흔한 표하나 없이 서울 편입이라는 주장만 난무한다"고 지적했다.
김포 서울 편입을 당론 추진하겠다고 밝힌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와 관련 특위 위원장인 조경태 의원의 김포 출마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들은 "김포의 국민의힘 출마 예정자들은 5호선이 안 되면 불출마하겠다고 거듭 약속하다가 슬그머니 출마하고, 5호선이 확정됐다는 허위 사실 공표로 공직선거법 위반 처벌을 받았거나 김포의 산적한 현안을 해결하기에는 부족하다"며 "김 대표와 조 위원장의 말이 허풍이 아니라면 김포에서 저희들과 화끈하게 붙어보자"고 말했다.
김포가 서울로 편입됐을 때 예상되는 문제점도 지적했다.
이들은 "김포가 서울로 편입되면 김포의 특례시 권한은 서울시 산하 1개 자치구 수준으로 축소돼 도시계획 권한을 잃어버린다. 예산도 수천억원이 대폭 줄어들고 시민이 부담할 세금은 올라간다"며 "김포 전역이 과밀억제권역에 들어가 규제는 더 강화되고 8000여개의 김포 뿌리 기업들은 기업활동에 큰 타격을 받는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포 미래인 우리 아이들이 지금껏 누리던 도농복합도시의 농어촌특례입학도 불가능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김포는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오랫동안 재산권 등의 제약을 받아왔다. 김포골드라인으로 상징되는 김포한강신도시 정책 실패로 김포시민은 지금도 고통을 겪는다"며 "김포에 새로운 컴팩트 신도시 계획까지 발표된 상태다. 2기 신도시 개발의 실패를 방치하거나 반복해선 안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지하철 5·9호선 김포 북부지역까지 연장·예비타당성조사 면제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D노선 강남 연결 조기 확정 ▲올림픽대교 버스전용차로 설치·확장 추진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서울시는 5호선을 김포로 연장하는 조건으로 강서의 건폐장 이전을 요구한 바 있다. 교통 인프라를 확충하려면 서울시의 혐오 시설도 가져가라는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진심으로 김포시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서울시 편입을 추진한다면, 응당 서울시 기피시설은 김포로 이전하지 않는다는 전제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