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배민)이 외식업 업주의 효과적인 가게 운영을 돕고자 ‘고객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입점 업주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CRM 솔루션 ‘고객 관리’ 기능을 도입했다고 2일 밝혔다.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계관리)은 고객 관련 데이터를 분석해 고객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연결해주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업주는 고객에 대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고, 고객은 식당에 대한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배민 고객 관리 기능은 주문 고객의 연령대·성별·지역과 같은 통계 정보는 물론 요일·시간대별 주문 추이 등을 제공한다. 이 정보를 통해 업주는 주 고객층, 피크 타임 시간 등에 맞춰 가게 운영 전략을 세울 수 있다. 이 기능은 무료로 제공된다.
신규 주문 고객과 재주문 고객 등 고객 그룹 및 그룹별 주문 현황 정보도 제공한다. 신규, 재주문 고객의 주문이 얼마나 늘었는지를 확인할 수 있고, 그룹별 인기메뉴, 배달 지역별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우리 가게에 처음 주문하는 고객 수가 적다고 판단되면 ‘첫 주문 쿠폰’을 발행해 효율적으로 신규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전체 고객을 대상으로 쿠폰을 발행하는 것보다 적은 마케팅 비용으로 매출 증가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고객 관리 기능은 입점 업주가 이용하는 ‘배민셀프서비스’ 사이트 내 고객 관리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민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 제공을 시작으로 마케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 관리 기능도 지속해서 도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