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본 내년 사업 전망은?

입력 2023-10-31 09:36 수정 2023-10-31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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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반도체, 수요 회복 본격화 전망
신규 수주 지속 확대해 기술 경쟁력↑
폴더블 시장 리더로서 격차 벌릴 계획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 깃발.  (뉴시스)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삼성 깃발. (뉴시스)

올해 들어 적자 행진을 이어온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이 내년엔 흑자로 돌아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 점진적 IT 수요의 회복도 실적 개선에 힘을 보탤 것이라는 관측이다.

31일 삼성전자는 3분기 실적 발표와 함께 내년 사업 전망을 내놨다. 삼성전자는 거시경제의 불확실성이 남아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메모리 시황과 IT 수요의 회복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먼저 삼성전자는 내년 DS(반도체) 부문에 대해 고성능·첨단공정 제품 판매 및 다양한 응용처 신규 수주를 지속 확대해 기술 경쟁력과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고 했다.

메모리는 재고 건전화 및 고용량화 추세 등으로 수요 회복이 본격화할 것으로 봤다. 이에 첨단공정 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업계 최고 수준의 생산능력을 기반으로 △HBM3 △HBM3E 비중을 확대해 고성능·고대역폭 수요에 대응하기로 했다.

시스템LSI는 플래그십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을 개선에 박차를 가한다. 모바일 시장 외에도 사업영역을 넓혀 시장의 변동성에 취약하지 않은 견고한 사업구조를 갖춰나가겠다는 계획이다.

파운드리는 GAA(Gate-All-Around) 3나노 2세대 공정 양산과 테일러 공장 가동을 통해 기술 경쟁력을 더욱 강화한다. △고성능컴퓨팅 △차량 △소비자 등 다양한 응용처로 수주를 확대하기로 했다.

최근 관심이 확대되고 있는 어드밴스드 패키지(Advanced Package) 사업의 경우 국내외 HPC 고객사로부터 로직반도체와 HBM, 2.5D 패키징을 아우르는 턴키(Turnkey) 주문을 포함해 다수의 패키지 사업을 수주했다. 2024년엔 본격적인 양산 및 사업 확대가 기대된다고 했다.

DX(디바이스경험) 부문에 대해선 플래그십 중심으로 스마트폰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특히 초대형 TV 시장을 선도해 프리미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한다.

또, AI 기술 적용을 확대하고 스마트싱스를 통한 고객 맞춤형 초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XR(eXtended Reality) 등 신성장 분야 기술 확보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MX(모바일경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경험 완성도를 더욱 높이고, 폴더블 시장의 글로벌 리더로서 격차를 더 벌릴 계획이다. 이를 통해 △연간 플래그십 출하량 두 자릿수 성장 △시장 성장률을 웃도는 스마트폰 매출 증가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태블릿은 대화면 추세에 부합하는 프리미엄 제품군을 강화하고, 웨어러블은 웰니스(Wellness) 기능도 강화해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고객 수요에 대응한다.

또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핵심 기능에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해 창의적이고 편리하며 초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XR, 디지털 헬스, 디지털 월렛 등 미래 성장 분야에 대한 선행 연구개발(R&D)과 투자를 강화할 방침이다.

네트워크는 해외사업 적기 대응을 통한 매출 성장을 추진하고 신규사업 수주 활동 및 5G 핵심칩, vRAN(가상화 기지국) 등 기술 지배력도 지속 강화한다.

VD(영상디스플레이)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중심으로 제품 혁신을 강화하고 2024년 개최 예정인 각종 스포츠 이벤트와 연계한다. 이를 통해 초고화질 초대형 TV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생활가전은 스마트싱스를 기반으로 가전과 기기간 연동 경험을 고도화한다. AI 가전 신제품 전 세계 동시 런칭을 통해 프리미엄 리더십을 강화하고, 시스템에어컨 등 고수익 제품 판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전장부문 자회사 하만은 차량 내 고객 경험을 강화해 전장 디스플레이 등 신규 분야 사업 수주를 확대한다. 홈오디오 등 고성장 제품 대응도 강화한다. 또 협업을 확대해 제품 차별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경우 기술 지배력을 바탕으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입지를 공고히 한다. 신규 응용처 수요 확대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다. 대형은 라인업 확대 및 생산성 향상을 바탕으로 프리미엄 시장 내 기반 강화 및 수익성 개선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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