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성평등 홍보물 길라잡이. (경기도)
4일 경기도에 따르면 사전 컨설팅 작업은 사업 담당자가 홍보물 제작 단계에서 1차 전문가 확인을 거친 후 2차 개선의견 이행 여부를 확인받는 절차를 거쳐 홍보물을 배포하는 방식이다.
특히 복수의 소셜미디어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공유돼 확산성이 매우 높은 도 산하 공공기관 홍보물은 성인지 컨설팅 수행 및 반영 여부를 기관 경영평가에 반영해 관리하고 있다.
이 밖에도 각종 홍보물·책자·동영상 등 도가 제작하는 다양한 홍보물에 대해 밑그림이나 시나리오 단계부터 사전 컨설팅을 실시해 실질적인 개선이 이뤄지도록 돕고 있다.
도는 지난해 '경기도 성평등 홍보물 길라잡이'를 제작해 도와 시군, 산하 공공기관까지 활용할 수 있도록 배포했다. '성평등 홍보물을 위한 온라인 교육'도 상시 운영해 공공 영역의 홍보물 제작 모든 과정에서 성인지 관점이 적용될 수 있도록 조치한 바 있다.
허순 경기도 여성정책과장은 "도민의 양성평등 의식 수준이 높아지고 있어 정책 홍보물을 제작할 때 성인지감수성을 가지고 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