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 서이초 교사가 하이톡 메신저를 통해 10여 명의 학부모들로부터 민원 문자를 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서울교사노동조합은 16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고인의 유족으로부터 3월6일~7월14일 고인과 학부모들이 나눈 하이톡과 문자 내용을 제보 받았다고 밝혔다.
하이톡은 학급 소통 앱 '하이클래스'가 제공하는 메신저다. 노조는 고인의 학급 학생 26명의 학부모 중 10여 명이 하이톡으로 고인에게 '문제 학생들 때문에 자녀가 학교 생활을 힘들어한다'고 호소했다고 말했다.
고인이 여러 학부모로부터 "우리 아이가 놀림을 받고 있으니 확인해 달라"는 하이톡을 받았다는 게 노조 측 설명이다. 한 학부모는 "신고까지는 하고 싶지는 않습니다만 개선의지가 크게 보이지 않아 고민 중에 있다. 서로 어울려 노는 것도 아닌데 지속적으로 와서 그렇게 만지고 듣기 싫은 말을 하는 건 엄밀히 학교 폭력에 해당되는 사안인 것 같다. 상대방 ○○이 어머니는 이 일에 대해 알고 훈육하고 계신지 궁금하다"고 했다. 고인은 이같은 민원에 대해 "제가 전화 드리겠다", "송구스럽다"는 답장을 반복했다고 노조는 설명했다.
'연필사건'과 관련해 가해자 측 학부모가 고인과 수업 중 하이톡을 수차례 주고받은 정황도 드러났다.
연필 사건이 발생한 지난달 12일 피해자 학부모는 사진과 함께 고인에게 하이톡으로 '통화를 원한다'는 문자를 보냈고, 고인은 해당 학부모와 두 차례 통화했다. 가해자 학부모는 사건 당일 오후 9시께 고인의 개인 휴대전화로 장문의 문자를 남겼다. 이튿날에는 피해자, 가해자 부모와 고인이 수업 중 수차례 하이톡과 학교 전화를 주고 받았다.
노조는 당시 피해 학생이 학교에 나오지 않은 데다 가해 학생 학부모가 하이톡으로 '마음이 편치 않다'고 말해 고인이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봤다. 당일 오후 고인은 어머니에게 '너무 힘들다'는 카톡을 보냈다.
노조는 "수업 시간 중에도 하이톡으로 수차례 연락을 주고받고, 휴대전화로도 연락을 받았다. (연필 사건 관련) 이틀 동안의 중재 과정에서도 크게 힘들어했다"며 "고인은 교실에서 여러 학생의 갈등 상황에 직면하고 있었고, 문제 행동을 하는 학생 학부모의 빈번한 민원으로 큰 고충을 겪은 것 같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