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라 소소, 팟타이 소스 등 변화하는 소비자 입맛에 부응한 CJ프레시웨이가 상반기 소스류 매출에서 즐거운 맛을 봤다. 전년 동기 대비 소스류 상품 유통 규모가 약 40% 늘었다.
16일 CJ프레시웨이에 따르면, 우선 전체 소스 판매량의 약 81%를 차지하는 외식 사업장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1% 늘었다. 이 회사는 일부 프랜차이즈 고객사를 대상으로 브랜드 대표 메뉴에 적용하는 전용 소스 레시피의 개발을 지원, 상품화 해 공급하고 있다.
급식장에서도 B2B(기업 간 거래) 전용 소스 상품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CJ프레시웨이가 상반기 급식 경로에 유통한 소스류 매출은 전년 대비 55% 증가했다.
CJ프레시웨이 소스 상품군은 한식, 양식, 일식, 중식, 동남아식 소스 등 카테고리별 특화 상품으로 구성된 점이 특징이다. 센트럴 키친(중앙 집중식 조리시설)과 고객 맞춤형 밀솔루션 상품군에 특화한 프레시플러스 제조 상품도 포함한다.
CJ프레시웨이는 자체 제조 상품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상반기 센트럴 키친 생산 제품의 유통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3배 이상 늘었다.
하반기에는 다양한 신제품으로 소스류 PB 상품군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달 초엔 식품 유통 전문 브랜드 이츠웰을 통해 마라 로제 떡볶이 소스, 중화 비빔밥 소스, 고기 짬뽕 소스 등 소스만으로도 차별화된 메뉴를 완성할 수 있는 완제 소스류를 선보였다.
다국적 음식의 일상화 트렌드를 반영해 팟타이 소스, 탄두리 치킨 소스 등 동남아식 요리용 라인업도 확대했다. 아울러 최근에는 K-외식 메뉴의 인기를 반영해 해외 소비자의 입맛까지 사로잡을 신개념 소스 개발에도 한창이다.
CJ프레시웨이 관계자는 “6월 신설된 통합 R&D 센터의 상품 개발 역량과 센트럴 키친, 자회사 프레시플러스의 제조 역량 간 시너지를 통해 고객 맞춤형 상품 공급을 확대하는 ‘밀 솔루션’ 전략에 속도를 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