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는 7월 말 기준 누적 가입 고객이 총 700만 명에 달한다고 1일 밝혔다. 2021년 말 125만 명의 고객과 함께했던 토스뱅크는, 지난해 상반기 기준 360만 명의 고객을 모았다. 이후 1년 만에 2배 가까이 고객이 늘어나며 하루 평균 1만1000명이 새 고객이 됐다.
연령별 가입자는 20대가 26%로 가장 많았다. 30대(23%) 40대(23%) 50대 이상(22%)이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10대의 경우 6%로 가장 적었다. 이는 은행 가입 고객 연령이 만 17세 이상으로 제한됐기 때문이다.
토스뱅크를 실사용하는 고객은 약 10명 중 8명(76%)에 달했다. 토스뱅크통장 고객은 1인당 평균 274만 원을 맡기고 사용했다.
토스뱅크는 △지금 이자 받기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 등 고객 중심적의 혁신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지금 이자 받기는 373만 명의 고객이 총 2억4000만 회를 이용했다. 예치 즉시 이자를 먼저 지급하는 먼저 이자 받는 정기예금은 4개월 만에 3조5000억 원을 넘어섰다.
고객 10명 중 7명 이상(71.4%)은 ‘토스뱅크 체크카드’를 사용했다. 고객의 자산까지 생각한 ‘목돈 굴리기’는 높은 금리와 안정성을 모두 잡은 채권을 소개하며 누적 판매액 2조5000억 원에 달했다.
토스뱅크는 출범 만 2년을 앞두고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새로운 은행 경험을 제공한다’를 새로운 기업 미션으로 선언했다.
토스뱅크는 올해 초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 상황과 소비자의 요구에 발맞춰 은행이 추구해나가야 할 가치와 방향성을 담은 새로운 미션 수립 작업에 착수했다. 5개월간 국내외 혁신 기업의 사례를 벤치마크하고 전 직원의 의견을 수렴한 결과다.
토스뱅크가 정의하는 새로운 은행 경험은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대신 ‘새롭게 시장을 창출’하고 △고객의 인지를 높이는 데서 나아가 ‘고객의 삶을 바꾸’고 △우수한 상품 대신 ‘한 번 쓰면 포기할 수 없는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를 담았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혜택을 드리겠다는 일념으로 이어온 도전이 700만 고객들의 발걸음으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새로운 은행 경험’을 새로운 미션으로 고객의 모든 삶에 녹아드는 은행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