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기아 등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임박한 가운데 렌터카 업체 중에선 롯데렌탈의 중고차 진출이 점쳐졌으나 지지부진한 상태를 넘어 유보하기에 이르렀다. 기존 중고차 업계의 반발로 자율조정 의견을 조율하는데 미진해서다. 하지만 롯데렌탈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사업 진출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사업에 필요한 준비를 다 끝낸 만큼 자율조정 문제가 해결되면 언제라도 시장에 진출한다는 복안이다.
26일 본지 취재 결과 롯데렌탈은 중고차 사업과 관련해 중고차 렌털과 B2C 투 트랙 전략을 고수하고 있다. 다만 당장 실현 가능성이 낮은 B2C보다 중고차 렌털 사업에 치중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최진환 롯데렌탈 사장은 지난달 2023 CEO IR데이에서 “작년까지 준비해온 신사업인 중고차 B2C 진출을 잠시 유보한다”며 “제도적 합의는 됐으나 아직 사회적인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중고차 시장 진출을 선언했지만, 기존 중고차 업계의 반발로 B2C 시장 진출이 차일피일 미뤄지자 나온 판단으로 보인다.
롯데렌탈은 2021년 중고차 B2C 진출 선언 이후 중고차 업계의 사업조정 신청으로 교착상태에 빠졌다가 작년 11월 양측이 상생안 마련을 통한 자율조정에 합의하면서 해결의 물꼬를 텄다. 롯데렌탈은 한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전국자동차매매사업조합연합회로 대표되는 중고차 업계를 만나 상생안 마련에 뜻을 모으면서 올해 2월 작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는 자리에서 4월까지 사업조정 이슈에 합의하고 5월 B2C 내수 플랫폼을 오픈한다는 계획을 알렸다.
하지만 두 연합회 중 한 곳이 상생안 합의에 제동을 걸면서 롯데렌탈의 중고차 B2C 진출 계획은 수개월째 진척이 없는 상태가 됐다. 롯데렌탈 관계자는 “상생안을 마련해 자율조정안을 중소벤처기업부에 제출해야 하고 중고차 업계도 동의했다는 의견을 내야 하는데, 연합회 중 한 곳의 입장이 대기업 진출에 모두 반대하는 등 강경한 상황이어서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B2C 사업과 관련한 플랫폼과 홈페이지, 애플리케이션까지 모두 다 만들어 둔 상태여서 합의만 원만히 진행된다면 언제든 B2C 시장에 진출할 수 있다”며 “다만 이것이 여의치 않아 중고차 렌털을 강화하기로 한 것이고, 기존의 만들어 놓은 플랫폼을 활용해 (렌털) 상품을 판매할지 아니면 또 다른 플랫폼을 만들지는 모르겠다”고 했다.
롯데렌탈은 작년 기준 1만4000대인 중고차 렌털 보유대수를 2027년까지 연평균 51% 늘리고 침투율을 0.2%에서 2025년 0.6%, 2027년 1.4%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고차 렌털 상품을 강화하고 판매 채널을 구축하며 인프라도 확보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