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라면과 빵, 과자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체 가구 소득 증가율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큰 폭으로 오른 장바구니·외식 물가는 저소득층의 살림살이를 더 팍팍하게 했다.
26일 통계청 및 연합뉴스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전체 가구의 처분가능소득은 399만1000원으로 1년 전보다 3.4% 늘었다.
처분가능소득은 전체 소득에서 세금과 연금, 사회보험 등을 뺀 것으로 소비나 저축에 쓸 수 있는 돈이다.
올해 1분기 먹거리 물가 상승 폭은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크게 웃돌았다.
대표 먹거리 물가 품목인 가공식품과 외식의 물가 상승률은 9.9%와 7.5%로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2.9배, 2.2배였다.
가공식품의 경우 세부 품목 73개 가운데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상회하는 품목이 87.7%인 64개에 달했다.
이 중 치즈(32.8%), 드레싱(29.1%), 식용유(28.8%) 등 8개 품목은 물가 상승률이 20%가 넘었다.
특히 일반 서민이 자주 애용하는 빵(14.3%)과 스낵과자(13.1%), 라면(12.4%), 아이스크림(11.8%), 파이(11.0%) 등은 10%가 넘었다.
라면의 경우 올해 1분기 물가 상승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8년 4분기(14.7%) 이후 15년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아이스크림도 2009년 2분기(14.5%) 이후 가장 높았다.
장바구니 물가도 부담이지만 외식을 즐기기는 더 팍팍한 상황이다.
올해 1분기 외식 세부 품목 39개 중 단 2개를 제외한 37개(94.9%)의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을 넘어섰다.
음식점 등에서 마시는 소주(외식)의 물가 상승률이 10.7%에 달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3.1배였고, 맥주(외식)도 10.2%로 3배였다.
피자(10.5%)와 라면(외식)(10.4%), 김밥(10.4%), 떡볶이(10.0%), 돈가스(10.0%) 등도 10% 이상이었다.
먹거리와 외식 물가 상승은 저소득층에게 큰 부담이 됐다. 소득 하위 20%(1분위)의 1분기 처분가능소득은 85만8000원으로 전년 1.3% 증가하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같은 기간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은 1분위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7.6배, 5.8배였다.
반면 소득 상위 20%(5분위)는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이 4.7%로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 상승률이 처분가능소득 증가율의 각각 2.1배, 1.6배에 그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