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이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과 손을 잡고 더현대 서울에 MZ를 대상으로 한 헬스케어 매장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디지털 헬스케어 스타트업 ‘킥더허들’에 20억 원을 투자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올 하반기 더현대 서울에 개인별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을 MZ세대 고객에게 제안해 주는 새로운 형태의 맞춤형 ‘헬스케어 스토어(가칭 핏타민 랩)’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특히 단순 건기식 판매 매장을 넘어 인공지능(AI) 기반의 설문과 약사의 건강 상담을 통해 필요 영양성분을 추천 해주고 복용 방법 등을 알려준다. 또 각 고객 개인별로 맞춤 조제된 건기식 일체를 1회분씩 소분해 판매할 예정이며 월 단위 정기배송 구독 서비스도 선보일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이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헬스케어 스토어를 선보이기로 한 건 최근 2030 고객을 중심으로 스스로 건강을 챙기는 ‘셀프메디케이션(Self-Medication) 문화’가 확산되며 건기식 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개인의 상황과 필요에 맞게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헬스케어 분야까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최근 한 카드사 조사에 따르면 MZ 고객 중 60% 이상이 건기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난 2021년 2030 건기식 이용 고객 수는 지난 2019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해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현대백화점은 앞서 편의점 콘셉트의 스타트업 나이스웨더와 천연소가죽 액세서리 스타트업 스미스앤레더에 투자를 진행해 MZ 고객 유입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두 브랜드 구매 고객의 60% 이상이 2030세대로 매달 4만 명 이상의 2030고객이 매장을 찾고 있다. 이 중 80% 이상은 현대백화점에서 구매 경험이 없는 고객으로 신규 고객 확보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스타트업 투자는 백화점 입장에서는 차별화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스타트업은 영업망 확대와 제품 포트폴리오 다각화 등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동반성장의 성공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유한 스타트업을 지속 발굴, 투자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뿐 아니라 고객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