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서울경제진흥원(SBA)이 1인 미디어 창작자 지원 사업인 ‘크리에이티브포스’의 올해 참여자 120팀을 선발한다고 7일 밝혔다.
2017년부터 공공 MCN(다중 채널 네트워크)의 역할을 키우기 위해 지원 중인 1인 미디어 창작자 그룹 '크리에이티브포스'는 현재 누적 893팀이 활동 중이다. 총 구독자 수가 약 8243만 명을 돌파하는 등 공공부문 1인 미디어 분야 최대 커뮤니티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는 4회에 걸쳐 총 120팀을 모집할 계획이며, 1차로 20팀을 이달 17일까지 모집한다. 서울에서 활동이 가능한 1인 미디어 창작자는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유튜브·틱톡 등 뉴미디어 영상 플랫폼을 활용한 홍보마케팅 경험자를 우대한다.
크리에이티브포스에 선정되면 전문장비 대여, 체계적인 교육, 네트워킹 참여기회 등을 지원받게 된다. 또 시 정책 및 사업 스토리, 우수 중소기업 브랜디드 콘텐츠 등 매년 500편 이상 영상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통해 광고 수익을 창출할 기회도 얻게 된다.
신청을 희망하는 크리에이터는 이달 17일까지 서울경제진흥원(SBA) 누리집을 참고하면 된다.
송호재 서울시 경제일자리기획관은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지는 만큼 성장성 높은 크리에이터를 발굴해 서울과 우수한 중소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는 ‘서울형 크리에이터’를 적극적으로 육성해 콘텐츠 생태계를 다양화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