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대장-홍대 민자철도사업 노선도. (사진제공=기획재정부)
국토부는 이달 말부터 협상대상자와 협상을 진행하며 2025년에 착공해 2031년에 개통하는 계획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협상에서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사업계획서를 기준으로, 기술적‧법적인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해당 지역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최종적인 사업노선, 정거장 위치, 요금 수준 등을 확정한다.
이를 위해 한국교통연구원, 국가철도공단, 회계‧법무법인 등 민자철도에 경험이 많은 전문가들로 정부협상단을 구성해 기술, 재무, 운영, 법률 등 전 부문에 대해 철저하고 꼼꼼하게 협상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대장홍대선 협상대상자로 지정되며 현재 협상 마무리 단계인 GTX-C에 이어 두 건의 민자철도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이윤상 국토부 철도국장은 “수도권 서남부 지역은 철도서비스가 비교적 부족했던 지역으로 대장홍대선이 해당 지역의 교통편의를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협상 과정에서 공공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도록 면밀하게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