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초부터 아이스크림과 과자, 빵 등 간식류 가격이 일제히 치솟는다.
29일 제과업계에 따르면 해태제과는 최근 포키, 자가비, 구운양파 등 합작사에서 생산하는 3개 제품의 가격을 조정해 평균 14.8% 인상하기로 했다. 가격 조정 제품은 2월 16일부터 거래처별 순차적으로 공급된다. 포키와 구운양파의 권장소비자가격을 1500원에서 1700원으로 13.3% 인상되고, 자가비는 1700원에서 2000원으로 17.6% 오른다.
가격 조정 대상은 해태제과가 일본 가루비사, 글리코사와 각각 설립한 합작사 해태가루비, 글리코해태에서 제조하고 해태제과가 판매하는 제품이다. 일본 현지에서 판매되는 해당 제품 가격은 지난해 20% 정도 인상됐다. 우리나라에서 제조·판매되는 제품에 대해서도 가격 조정을 요청해 각사별 협의를 거쳐 인상을 결정했다.
해태제과 측은 “지난해부터 전세계적으로 유지류와 당류, 감자류 등 대부분의 원재료 가격이 급등하며, 원가 압박이 가중되어 합작사 제품의 가격을 조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롯데제과는 내달 1일부터 자일리톨 용기제품 중량을 기존 87g에서 100g으로 늘리고 가격을 기존 5000원에서 6000원으로 올린다. 몽쉘도 기존 192g에서 204g으로 중량을 키우고 가격은 3000원에서 3300원으로 조정한다. 가나초콜릿과 목캔디는 기존 1000원에서 1200원, 마가렛트는 기존 3000원에서 3300원, 초코빼빼로와 꼬깔콘은 기존 1500원에서 1700원으로 값이 오른다.
파리바게뜨도 내달 2일부터 일부 제품의 가격인 인상다. 가격이 오르는 품목은 95개로 평균 인상폭은 6.6%다. 이에 ‘후레쉬식빵(대)’가 3200 원에서 3300원(3.1%)으로 오르고, ‘치즈소시지페스츄리’는 2800원에서 2900원(3.6%)으로 비싸진다. ‘고구마반생크림반케이크’는 3만1000원에서 3만2000원(3.2%)으로 인상된다.
아이스크림 값도 올랐다. 롯데제과는 제과류와 빙과류 등 일부 제품의 가격을 2월 1일부터 순차적으로 인상에 나선다. 빙과류 주요 제품으로 스크류, 죠스바가 기존 500원에서 600원으로 인상된다. 월드콘과 찰떡아이스, 설레임도 기존 1000원에서 1200원으로 가격이 오른다. 나뚜루 파인트 제품 10종도 기존 1만2900원에서 1만4900원으로 비싸진다.
이번 가격 인상에 대해 롯데제과 측은 “원재료, 포장재 등 거의 모든 원부자재 가격이 상승한데다 인건비, 물류비, 전기, 가스 요금 인상 등 제반 경비 상승으로 원가부담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섰다는 판단에 내려진 조치”라고 했다.
빙그레도 다음달부터 가격을 올리기로 결정했다. 메로나, 비비빅 등 바 아이스크림 7종과 ‘슈퍼콘’ 등 콘류 아이스크림 소매점 판매가를 1000원에서 1200원으로 20% 상향 조정한다. 앞서 지난해 3월 빙그레는 투게더, 메로나 등 주요 아이스크림 제품 가격을 소매점 기준 최대 25% 인상한 바 있어, 1년 여만에 다시 제품 가격을 올리게 됐다.
빙그레 관계자는 “유가공품 등의 원부자재 가격과 인건비, 물류비,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제조원가가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