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시스BBQ 그룹 윤홍근 회장이 4일 “업계 최고의 대우로 젊고 참신한 인재를 육성하고 세계 최대, 최고의 외식 기업으로 혁신하는 新 인재경영시대를 열겠다”고 4일 밝혔다.
BBQ는 작년 기준 3400만 원이었던 대졸 신입사원(현장 운영과장(S/V, 슈퍼바이저), 영업과장(F/C, 프랜차이즈 컨설턴트) 기준)의 연봉을 33.5% 인상했다. 이에 따라 대졸 초임 연봉은 약 4540만 원이 된다. 업계 평균 3300만 원의 치킨 프랜차이즈를 뛰어넘는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 최고 수준으로, 국내 대기업 신입사원 평균 연봉에 육박하는 파격적인 대우라고 BBQ는 설명했다.
윤홍근 회장은 어두운 경기 전망에도 불구하고 ‘결국 우수한 인재가 기업을 살린다’는 인재경영 철학에 따라 6개월간의 고심 끝에 이 같은 결단을 내렸다는 후문이다. 윤 회장은 “글로벌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 등 국내외 경제 위기 상황을 돌파하기 위해, 더욱 과감하고 새로운 혁신경영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잠재력을 갖춘 우수한 인재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판단해 이 같은 결단을 내렸다”고 전했다.
1일 전국의 패밀리(가맹점주)와 임직원이 함께한 신년식에서 윤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파옹구우(破甕救友 옹기를 깨뜨려서 친구를 구한다)의 자세로 기존의 틀을 깨는 과감하고 새로운 혁신을 통해 종합 IP 외식 문화 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라며 새해 포부를 전했다. 올해 경영목표로 △국내시장 독보적 1위 달성 △글로벌 시장 진출 확대 △IP(Intellectual Property, 지적자산)·콘텐츠 기업으로 확장 △기민한 조직문화(Agile BBQ) 개선을 꼽았다.
윤 회장은 “1993년 삼성이 新 경영선언을 할 당시와 같이, BBQ도 현재 상황이 위기라 여기고, 모든 것을 바꾼다는 자세로 국내시장의 독보적 1위를 유지해 ‘Again Great BBQ’를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BBQ는 올해 업계 최초 구독서비스 도입 및 차별화된 멤버십 혜택 제공 등 철저하게 소비자 편의 중심의 앱·웹 전면 리뉴얼을 통해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세계 57개국 약 700여 개 매장을 운영하는 BBQ는 지난해 6월 미국 유명 외식전문지 ‘네이션스 레스토랑 뉴스(Nation’s Restaurant News)’가 선정한 ‘미국 내 약 11만 개 브랜드 중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외식 브랜드 2위 및 종합 브랜드가치 332위’를 기록했을 뿐 아니라, QSR(Quick Service Rastaurant), Mashed, Fox뉴스 등 현지 매체를 통해 한식을 대표하는 브랜드로 소개됐다.
윤 회장은 “올해는 세계 1등 기업 달성을 위해 다양한 글로벌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Global BBQ’로 본격 실행하는 해가 될 것”이라며 “BBQ를 단순 치킨을 판매하는 외식 프랜차이즈가 아닌 ‘종합 IP 외식문화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MZ세대를 타깃으로 하는 뮤직비디오, NFT 등 BBQ 자체 IP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제작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