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궤도이탈 원인은 바퀴 파손…내부결함 조기 발견토록 개선

입력 2022-12-26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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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조위, 올해 1월 5일 사고 조사결과 공표

▲사고열차 사고 발생 현황도 (국토교통부)
▲사고열차 사고 발생 현황도 (국토교통부)
올해 1월 5일 경부고속선 하행선 대전~김천구미역 사이(충북 영동군 영동읍 관내)에서 발생한 KTX 궤도이탈 사고의 원인은 미세균열 등에 따른 바퀴 파손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이하 사조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TX 궤도이탈 사고에 대한 조사결과를 26일 공표했다.

이날 오전 10시 30분 서울역에서 출발한 사고열차는 약 285㎞/h의 속도로 운행 중 서울역 기점 193㎞ 지점에서 열차 진행방향 중간부(5번째와 6번째 차량 사이) 차량의 2번째 차축 오른쪽 바퀴가 파손돼 궤도를 이탈했다.

이 사고로 승객 7명이 가벼운 상처를 입었고 차량(차체, 대차, 화장실, 유리 등), 레일, 침목 및 전차선 설비 등이 파손됐으며 215개 열차가 운행에 지장(지연 197개, 운휴 18개)을 받았다.

사조위는 사고 원인 조사에 착수해 차량ㆍ잔해ㆍ레일 상태를 확인하고 운행기록·무선녹취록·CCTV 영상을 확보ㆍ분석했다.

특히 멈춰선 사고열차 3~4㎞ 후방 선로변에서 차량에서 탈락한 차축과 파손된 바퀴 조각 등이 발견됨에 따라 주행장치에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고 1월 10일 한국철도공사(코레일)에 ‘사고열차와 동일시기에 도입된 KTX 차량의 주행장치에 대한 특별점검 실시’를 긴급 안전권고했다. 이에 코레일은 같은 달 13일~26일 파손된 바퀴와 동일시기에 도입된 동일 제작사 바퀴 전체(432개)를 교체했다.

사고위는 사고 발생의 발단을 바퀴 파손으로 보고 외관 검사, 파단면 분석, 기계적 성질시험(경도측정), 성분분석 등을 시행했다. 그 결과 사고바퀴가 제작사양으로 정한 사용한도(마모한계) 도달 이전에 반복하중이 장기간 작용함에 따른 미세균열 등이 발생, 점차 진행되다가 파손된 것으로 확인했다.

또 파손 바퀴의 경도 및 인장강도가 규격의 최소 허용치보다 낮았고 균열 시작지점에서 미세기공이 군집ㆍ분포돼 있었던 점, 기존 초음파검사 방식으로는 바퀴 전체 부위의 내부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없었던 점 등을 기여요인으로 꼽았다.

이에 따라 사조위는 4건의 안전권고를 발행했다. 우선 고속열차 바퀴의 발주, 제작, 검사, 유지관리 등 생애주기 전 단계의 품질 및 안전성 확보 방안을 마련ㆍ시행하고 바퀴 전체 부위의 내부결함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초음파검사 방식 및 주기 등을 개선할 것을 주문했다.

또 고속열차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좌우진동 발생 시 조치사항 및 바퀴의 삭정(성형을 위한 깎기)·초음파탐상 등의 정비ㆍ검사 주기를 준수토록 교육 및 관리를 강화토록 했다.

아울러 광명역 제어 담당 권역(서울역 기점 33~45㎞, 왕복 24㎞ 구간)에서 차량 좌우진동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사유를 검토해 개선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주문했다.

사조위는 국토부에는 형식승인 등의 사후관리를 규정한 철도안전법에 따라 고속열차 바퀴에 대한 안전성 및 품질 확보 여부를 확인ㆍ점검할 것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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