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 이마트 노조 “용진이형, 사원에게도 합당한 보상해야”
프로야구 SSG랜더스 구단의 한국시리즈 우승을 기념해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준비한 대규모 할인행사 ‘쓱세일’에서 대박을 냈다. 이마트는 행사 계획 대비 140% 매출을 달성했고 SSG닷컴도 매출이 20% 신장했다.
21일 본지 취재 결과 이마트는 18일부터 20일까지 3일간 진행한 ‘쓱세일’에서 매출이 계획 대비 140%를 달성, 전년 11월 3주 차 금·토·일 대비 2.1배로 증가했다.
특히 이마트가 한 달 치 물량인 230톤을 준비해 40% 할인 판매한 삼겹살·목살은 사흘간 33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또 장바구니 물가 안정을 위해 준비한 이판란(30구*2판, 총 60구)은 신세계포인트 적립 시 9980원에 판매해 전량 완판되며, 계란 전체 분류 160.7%라는 매출 고신장을 견인했다.
이 밖에도 2개 구매 시 1개 추가 증정했던 봉지라면은 5배, 참치, 골뱅이 등 1+1 진행한 통조림은 6배 매출이 증가했으며, 전 품목 1+1 50% 할인 행사를 진행한 세제, 제지, 치약, 샴푸 등 생활용품은 전년 대비 4배에서 많게는 7배까지 매출이 상승했다.
이마트는 행사 기간 인산인해를 이루면서 행사가 시작한 18일 연수점은 몰려드는 인파에 정오부터 1시간 20분 동안 영업을 중단하기도 했다. 아울러 일부 인기 품목은 품절 현상도 보였다. 이마트 자체브랜드(PB) 상품인 피코크 밀키트 매대란의 짬뽕, 탄탄라멘 등은 매대가 텅 비어 있거나 이마트 물건을 집 앞까지 배달해주는 ‘쓱배송’ 역시 일찌감치 마감됐다.
이에 이마트는 쓱세일에 앞서 많은 인원이 몰릴 것으로 예상하고 전국 매장에 안전 지침을 내렸다. 전국 이마트는 개점 시간인 오전 10시부터 수백 명이 줄을 서는 등 인파가 몰리자 출입구 일부를 통제하며 안전사고 예방에 나서기도 했다.
쓱세일 흥행은 온라인에서도 이어졌다. SSG닷컴은 쓱세일 행사 기간 다양한 할인 혜택을 준비해 전년 같은 기간과 비교했을 때 매출이 20% 신장했다.
신선, 가공식품 등 장보기부터 라이프스타일에 이르는 전 상품 영역에서 고른 호조세를 보였다. 특히, 장보기(그로서리) 매출은 38% 증가했으며, 행사 상품인 ‘당도선별 감귤’, ‘밤고구마’, ‘이맛쌀’, ‘이판란’ 등은 많은 고객이 집중되며 ‘그로서리 매출 TOP 10’에 등극했다. 패션은 겨울철을 대비해 핫딜 가격에 선보인 ‘구스 다운’, ‘푸퍼 재킷’ 등이 인기였으며, 디지털 가전에서는 ‘애플’, ‘다이슨’, ‘플레이스테이션’ 등 인기 브랜드 상품 위주로 많은 구매가 일어났다.
18일 정오 판매를 시작한 2022년 시즌 통합 우승 기념 야구 굿즈 패키지 ‘챔피언 플레이트’ 4종은 모두 10분 내 완판됐다. 이 중 한국시리즈 우승 레플리카 반지, 친필 사인 굿즈, 홈경기 사인회 초청 등이 포함된 대표 상품 ‘블랙 에디션’은 165만 원이라는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수 초 내 모두 팔리며 흥행에 성공했다.
SSG닷컴은 행사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오늘부터 23일까지 사흘간 신선·가공식품 및 일상용품 할인전을 진행한다. 냉동만두, 피자, 장류, 시리얼, 과자, 탄산음료 등 최대 50% 할인하며, 기저귀 및 세제 등 일상용품 1+1 구성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에 맞춰 ‘SSG 블랙프라이데이’ 프로모션을 21일부터 27일까지 열고 프리미엄 아우터 최대 68% 할인한 가격에 판매한다. 이 기간 일반 고객,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 고객을 대상으로 최대 12% 장바구니 쿠폰을 선착순 증정한다.
쓱세일 기간 ‘SSG랜더스 통합 우승 고객감사제’를 연 G마켓은 SSG랜더스 굿즈 및 스포츠 카테고리 특가상품을 선보였다. 행사 기간 사흘을 기준으로 전년 대비 스포츠의류·운동화는 20%, 스포츠가방은 75%만큼 판매가 늘었으며 구기·라켓 용품은 12% 더 많이 팔렸다.
한편 이날 한국노총 전국이마트노동조합은 북새통을 이룬 쓱데이 매출 대박과 SSG 랜더스의 KBO리그 통합 우승 등과 관련해 사원들에게도 합당한 보상을 하라고 촉구했다.
이마트 노조는 21일 성명서를 내고 “정용진 부회장은 1352억 원에 야구단을 인수했으며, 그간의 결과를 보면 야구단 홈팀 관중 수 1위의 팬덤 등으로 많은 언론에서 야구단 인수를 긍정적이라 인정하고 있다”면서 “2021년 신세계 그룹이 야구단에 이마트가 지출한 광고비는 71억 원이나 이번 우승으로 이에 상응하는 효과를 봤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노조도 야구단 우승과 쓱데이 매출 대박에 대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다만, 쓱세일 하는 3일 동안 이마트 사원들은 고객 안전과 상품 진열, 응대로 눈코 뜰 새 없는 3일을 보냈다. 지난 29년간 그룹을 지탱하고 오늘을 있게 한 이마트 사원들에게 합당한 보상을 하는 것은 당연하고 2023년 임금협상 대해서도 진정성을 보이기 바란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