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파슨스, 디자이너 돕는 초거대 AI 서비스 공동연구

입력 2022-09-13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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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3년간 디자인 선행 기술 개발…서비스 고도화
창작 플랫폼 '엑사원 아틀리에' 국내외 협업 확대
LG-파슨스 크리에이티브 AI 리서치 파트너십 체결

▲배경훈 LG AI연구원장(오른쪽)과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이 크리에이티브 AI 공동 연구를 위한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LG)
▲배경훈 LG AI연구원장(오른쪽)과 이본 왓슨 파슨스 총괄학장이 크리에이티브 AI 공동 연구를 위한 파트너십 체결 후 기념 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LG)

LG가 세계 3대 디자인 스쿨 중 하나인 ‘파슨스’와 함께 AI(인공지능) 디자인 창조 서비스를 개발한다.

LG AI연구원은 12일(현지시간) 미국 뉴욕 파슨스 캠퍼스에서 LG-파슨스 크리에이티브 AI 리서치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향후 3년간 다양한 창의적 활동을 선보인다고 13일 밝혔다.

LG AI연구원은 패션 및 미디어 분야 세계 최고 전문가들이 포진한 파슨스와 초거대 AI 엑사원(EXAONE) 기반으로 디자인 및 예술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기술 및 방법론을 공동 연구한다.

LG AI연구원은 공동 연구 결과물을 활용해 ‘전문 디자이너 및 예술가와 협업하는 AI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

LG AI연구원은 디자이너가 AI와 협업하며 창조적 디자인을 생성할 수 있는 창작 플랫폼인 '엑사원 아틀리에' 서비스를 개발했다. ‘엑사원 아틀리에’는 디자이너들이 자신의 머릿속에서 맴돌고 있는 아이디어를 현실에서 시각적인 이미지로 구현하는 작업에 많은 시간을 쏟고 있다는 점에 착안해 개발했다.

▲화장품 패키지에 활용하기 위해 엑사원과 함께 봄의 향기를 표현한 추상 일러스트 디자인 (제공=LG)
▲화장품 패키지에 활용하기 위해 엑사원과 함께 봄의 향기를 표현한 추상 일러스트 디자인 (제공=LG)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엑사원 아틀리에’로 전문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엑사원 아틀리에’ 플랫폼의 두뇌에 해당하는 ‘엑사원’은 텍스트와 결합된 고해상도 이미지 3억5000만 장 이상의 데이터를 학습해 언어의 맥락까지 이해하며 기존에 없던 새로운 이미지를 창작하는 능력을 갖춘 초거대 AI로 하나의 문장만으로도 7분 만에 256장의 고해상도 이미지를 생성할 수 있다.

LG AI연구원은 디자이너가 사진과 그림, 음성과 영상 등 일상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경험한 느낌과 생각을 플랫폼에 기록해 놓으면 ‘엑사원’이 이를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김승환 LG AI연구원 비전랩장은 “디자이너가 엑사원과 함께 세상에 없던 이미지를 만드는 작업을 반복하며, 자신만의 창의적인 디자인 컨셉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며 “AI와 인간의 협업이 단순히 신기한 이미지를 생성한다는 의미를 넘어 디자이너의 창의력이 어디까지 발전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확인하고 작품 활동을 하는 데 실질적으로 기여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지난 2월 뉴욕패션위크에서 AI 아티스트 ‘틸다’를 통해 인간과의 협업 가능성을 세계에 알린 바 있는 LG는 파슨스를 시작으로 향후 국내외 유명 디자인 스쿨 및 기업들과의 협업을 이어가며 크리에이티브 AI 생태계를 확장할 계획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은 “파슨스와의 협업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과 생산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돕는 AI 디자인 전문가를 만들고자 한다”며 “단순히 그림을 그려내는 AI가 아닌 디자이너들과 호흡하고 그들의 생각을 가장 잘 이해하고 표현하는 전문가 AI로 활약할 수 있도록 연구를 지속하고 엑사원 아틀리에를 글로벌 플랫폼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G AI연구원은 파슨스와 17일부터 이틀간 ‘인간과 AI의 디자인 협업 사례와 가능성’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진행한다. LG AI연구원은 ‘엑사원 아틀리에’를 활용한 해커톤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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