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은 최근 발생한 삼성증권과 KB국민카드 개인정보 유출과 관련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할 경우 배상토록 하겠다고 21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날 "(삼성증권과 KB국민카드)사고발생 경위를 파악하고 재발방지를 위해 관련 시스템을 즉시 개선하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 기반의 금융플랫폼에 대해서는 프로그램 테스트 및 제3자에 의한 검증절차 준수 여부 등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겠다"며 "중대한 법규위반 행위가 확인된 경우에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중한 책임을 물을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8일 삼성 금융사들의 통합 앱 '모니모'에서 삼성증권 서비스를 선택한 이용자 344명의 계좌번호, 잔고, 수익률 등이 노출되는 오류가 확인됐다.
최근 KB국민카드 또한 모바일 앱에 접속했는데 다른 고객의 개인정보 및 카드 이용정보가 1시간 넘게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