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사진> 이 "메타버스 분야에서 롯데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롯데는 22일 오전 신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참여해 그룹 주요 현안과 사업 전략을 논의하는 메타버스 회의를 진행했다.
신 회장을 비롯한 주요 임원들은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회의에 참석했다. 노준형 롯데정보통신 대표가 메타버스 시장 현황과 사업 방향성을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된 회의는 2시간가량 이어졌다.
이번 메타버스 회의는 신 회장이 직접 제안했다. 신 회장은 회의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앞서가면 우리가 기준이 될 수 있다”며 “화성보다 먼저 살아가야 할 가상융합세상에서 롯데 메타버스가 기준이 되도록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회의에 참여한 한 임원은 “메타버스를 기업에서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투자뿐 아니라 조직문화,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의 변화도 필요함을 느꼈다”며 “초실감형 메타버스 기술이 더해지면 온ㆍ오프라인 융합 비즈니스 추진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롯데는 ‘초실감형 메타버스 라이프 플랫폼’으로 메타버스 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롯데정보통신은 칼리버스를 인수해 실사 기반 메타버스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초실감형 콘텐츠를 바탕으로 롯데 계열사와 연계해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특히 결제 기능을 갖춘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해 이르면 올해 2분기 중에 베타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롯데벤처스는 메타버스, 가상현실(VR) 관련 스타트업 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증강현실(AR) 글래스 제조기업 ‘레티날’, 산업용 VR 솔루션 기업 ‘버넥트’ 등에 투자했다.
주요 계열사들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롯데홈쇼핑은 최근 홈쇼핑 업계 최초로 가상 디지털 의류브랜드를 출시했다. 라이브커머스를 3차원 가상 세계로 구현한 메타라이브 스튜디오도 연내 오픈할 예정이다. 롯데푸드는 식품업계 최초로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브랜드 게임을 선보였다.
메타버스를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공간도 늘려가고 있다. 지난달 리뉴얼 오픈한 롯데인재개발원 오산캠퍼스에는 메타버스 체험관을 별도로 구성해 임직원들이 VR 기기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다음 달에는 서울 금천구 롯데정보통신 본사에 메타버스 전시관을 오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