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3분기 매출, 영업이익에서 모두 분기 최대 실적을 거뒀다.
삼성SDI는 3분기 연결 기준 매출 3조4398억 원, 영업이익 3735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은 11.4%, 영업이익은 39.7% 증가했다. 전 분기 대비로도 매출 3.2%, 영업이익 26.5% 늘었다.
이번 분기 삼성SDI는 전 사업 영역에 걸쳐 골고루 호실적을 기록했다.
에너지 및 기타 사업부 매출은 2조 7409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0%, 전 분기 대비 1.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018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전 분기 대비 19.6% 증가했다.
중대형 전지는 전 분기보다 수요가 감소했지만, 여전히 흑자를 유지했다.
자동차용 전지는 차량용 반도체 부족에 따른 수요 감소 영향을 받았으나 고부가가치 제품 중심으로 판매가 늘면서 수익성을 유지했다. 반면 ESS(에너지저장장치)는 주요 프로젝트의 공급 일정 영향으로 매출이 감소했다.
소형 전지의 경우 매출이 성장하고 수익성도 향상됐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 전기자전거 등 모빌리티 중심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파우치형 전지는 주요 고객의 신규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용 판매 증가로 수익성이 개선됐다.
전자재료 사업부 매출은 6989억 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7% 감소했으나, 전 분기 대비 12.3% 증가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1717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2.9%, 전 분기 대비 35.7% 증가했다.
전자재료는 전 분기와 비교해 고부가 제품의 매출 증가로 수익성이 향상됐다. 반도체 소재는 SOH 등 고부가 제품이 성장했다.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소재 사업에선 플래그십 스마트폰용 매출, 편광 필름 사업에선 대형 TV용 판매 비중이 확대됐다.
삼성SDI는 4분기에도 프리미엄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를 기대했다.
중대형 전지는 신기종, 고부가 제품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봤다. 자동차용 전지는 반도체 수급 이슈가 지속하는 상황에서도 젠5 공급 확대로 판매가 늘고, ESS는 UPS(무정전전원장치)와 가정용 ESS 중심으로 판매가 증가해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소형 전지는 원형 전지 중심의 판매 확대가 기대된다. 원형 전지는 전기차, 전동공구 등 주요 애플리케이션용으로 판매가 증가하고, 파우치형 전지는 해외 고객 신규 스마트폰용으로 판매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와 OLED 소재의 판매 확대가 지속할 전망이다. 반도체 소재는 판매가 소폭 증가하고, OLED 소재도 스마트폰용으로 채용이 확대되면서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편광필름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판매가 감소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