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 인시투와 첨단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맞손

입력 2021-10-22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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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화 및 모듈화 적용된 첨단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전망

▲대한항공은 21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 중인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 2021)’에서 보잉 인시투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은 21일 성남 서울공항에서 개최 중인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 2021)’에서 보잉 인시투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은 21일 보잉 인시투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인시투는 1994년 설립된 무인항공기 전문 보잉의 자회사로, 미국 국방부에서 운용 중인 무인기 스캔 이글을 개발한 바 있다.

MOU는 양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들을 결합해 더 가볍고 모듈화된 전술급 수직이착륙 무인기를 개발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대한항공은 세계 최고 수준의 무인기 개발 능력 및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 무인기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사단 규모 병력에 배치돼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사단급 무인기, 5톤급 고성능 전략 무인기, 틸트로터형 무인기, 다목적 무인 헬기 및 하이브리드 드론까지 다양한 무인기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사단급 무인기는 최근 한국공학한림원이 발표하는 2021년 산업기술성과 15선에 선정되기도 했다.

최근에는 리프트 앤 크루즈(Lift & Cruise) 방식의 차세대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은 이륙용 로터(회전 날개)와 비행용 로터를 각각 장착해 수직이착륙과 고속 비행이 모두 가능하도록 한 방식이다.

또 무인기 개발ㆍ운용 경험을 토대로 무인기 교통관리 시스템에 대한 개발 및 실증을 진행해 무인항공기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노력도 지속해서 기울여 나가고 있다.

대한항공은 항공교통관리 및 운송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교통관리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는 등 미래 UAM 산업 육성에도 이바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보잉 인시투를 포함한 국내외 항공우주산업체와의 활발한 기술협력을 통해 개발 역량 향상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 확대를 적극적으로 도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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