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운영하는 소상공인 제품 온라인 쇼핑몰 ‘가치삽시다’가 개설된 지 2년 가까이 됐지만, 입점 업체 3곳 중 1곳 이상은 매출이 전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신정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 기준 가치삽시다 입점 업체 2090개 중 매출이 없는 업체는 35.1%인 733개로 나타났다.
입점 업체의 절반인 48.9%는 100만 원 미만의 미미한 매출을 올렸고 1000만 원 이상 매출을 올린 업체는 2.1%에 불과했다.
또 전체 입점 업체의 누적 매출 약 88억 원 중 가치삽시다 플랫폼을 통해 발생한 매출은 23.3%인 21억 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신정훈 의원은 “2019년 12월 가치삽시다 사업을 시작한 이후 그동안 109억8000만 원의 예산이 집행된 것을 고려하면 배보다 배꼽이 더 큰 상황”이라며 “오프라인 라이브커머스 스튜디오를 지방에도 권역별로 확대 설치해 각 지역 소상공인이 고루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