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국내 13개 개발사와 손잡고 차량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국산화에 나선다.
현대모비스는 LG유플러스, 현대오트론, 텔레칩스, 오비고, 유니트론텍, 토르드라이브, 아모센스 등 국내 소프트웨어 전문사와 '소프트웨어 개발 협력생태계 컨소시엄'을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모비스는 이들과 함께 국내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를 확대하고, 기술인력 육성을 추진할 계획이다. 세계적인 공급 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와 전장평가 분야로도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성기형 현대모비스 전장BU 부사장은 “미래차 기술은 차량 제조뿐만 아니라 서비스산업과 주요 인프라를 연결하는 모빌리티 분야로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라며 “이번에 참여하는 전문 개발사들은 국내 소프트웨어 개발 생태계 확대라는 공동 목표 아래 향후 미래차 산업의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와 전문 개발사들이 공동개발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차량 구동에 필요한 여러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표준화, 공용화, 모듈화하는 통합제품이다. 하나의 하드웨어 플랫폼을 여러 차종에 적용할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소프트웨어 요소기술을 융합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협력분야는 자율주행(인식 알고리즘, AI 컴퓨팅)과 인포테인먼트(웹 클라우드 서비스, 탑승자별 인식솔루션, 그래픽 솔루션), 플랫폼 표준화 등으로 모두 미래차 시장에서 고부가가치가 예상되는 부문이다.
연구개발은 오픈 플랫폼 방식을 활용한다. 기존에는 협력사가 요소기술을 공급하고 현대모비스가 이를 제품에 통합 양산하는 방식이었다. 앞으로는 현대모비스가 밑바탕에 해당하는 시스템 플랫폼을 제공하고, 협력사들이 각자 보유한 소프트웨어 기술을 추가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협력사가 보유한 원천 지식재산기술은 기밀유지협약을 통해 철저하게 보장한다.
현대모비스는 전문 개발사 핵심 인력들이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도록 서울 선릉역 인근에 공유오피스를 별도로 마련해 무료로 제공한다. 개발자들이 함께 모여 유기적으로 선행개발을 추진하는 오픈이노베이션 공간이다.
현대모비스는 협력사들과 공동연구를 추진하는 인적 조직 ‘조인트섹터’도 운영하기로 했다. 현대모비스의 소프트웨어 연구개발 인력은 물론, 상품성 강화를 위해 기획ㆍ구매ㆍ영업 부문의 인원까지 통합한 전담조직이다.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과 전문개발사와의 협업 확대에 필요한 연구개발지원을 전담하게 된다.
현대모비스는 소프트웨어 분야를 시작으로 차량용 반도체와 전장평가 부문으로 전문개발사들과 협업을 강화하고, 연구개발 생태계를 확대 조성할 방침이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서 확보한 설계역량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부문에서도 시너지를 추가하겠다는 의미다. 최근 공급 부족현상을 겪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국내 업체들과 협업을 통해 이 분야의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자체 소프트웨어 전문인력 확충을 위해 신규인원을 대규모로 채용한다. 또한, 기존 연구 개발직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교육도 강화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인력확보 TFT’를 구성하기도 했다.
신입 소프트웨어 직군은 전사 통합 방식으로 대규모 채용을 시행한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채용할 신입 소프트웨어 연구인력은 세 자릿수에 이를 전망이다. 하반기에는 해당 전공자를 대상으로 소프트웨어 경진대회를 개최해 코딩 실력 우수자를 별도 채용할 예정이다.
산학연계 채용 방안으로 현재 현대모비스와 협업 중인 대학과 해당 과제에 참여 중인 소프트웨어 전공 재학생들의 입사를 유도한다. 소프트웨어 특화형 학부생 인턴 프로그램도 운영해 방학 기간 현업부서 현장실습과 멘토링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현대모비스는 기존 연구개발 인력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도 확충한다. 총 4단계의 소프트웨어 인증제도를 운용하며 연구원들이 독자적으로 프로젝트 수행이 가능하도록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비대면 소프트웨어 교육시스템을 구축하고 프로그래밍 언어, 인공지능, 빅데이터에 특화한 50여 가지 전문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